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메카트로닉스공학과

로봇과 사람이 협업하는 새로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실무능력을 집중적으로 배양

로봇과 사람이 협업하는 새로운 시대가 필요로 하는 핵심기술을 심도있게 학습,
현장에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일 년동안 집중적으로 배양

TEL031)467-4738FAX 031)467-4869위치 율곡관 4/5층

교과목개요

교과목,교육내용 항목 순으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과목개요 표

교과목 교육내용
지능형로봇제어 로봇의 지능제어에 활용되는 퍼지 제어 및 신경망 회로에 대하여 학습한다. 퍼지 제어 부분에서는 퍼지 이론, 퍼지 집합, 퍼지 관계, 퍼지 논리 그리고 로봇의 퍼지 제어를 학습하고, 신경회로망 부분에서는 뉴런의 구조, 신경 회로망의 원리, 신경 회로망 모델에 대하여 학습한 후 신경 회로망 응용 로봇 제어에 관하여 학습한다.
측정장비설계및제어 제품의 형상, 색상, 동작에 대한 자동화된 측정기는 현대 제조업에서 필수적인 요소 장비인 동시에, 그 자체가 센서, 로봇, 통신 기술을 망라하는 첨단 ICT 시스템이기도 하다. 본 강의에서는 하나의 광학기반 측정 장비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요소 기술을 나열하고, 각각의 기술에 대해 목표로 하는 실 장비를 만들 수 있는 수준의 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도체공정및장비 반도체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웨이퍼 생산공정 부터 반도체 소자가 만들어지는 전체 제조공정을 알아본다. 자동화 장비에서 최고 수준을 요구 하는 반도체장비에 대하여 원리를 이해하고 실제 장비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스마트팩토리개론 4차산업혁명에 기반한 미래산업기술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디지털회로, 마이크로프로세서응용, 시퀀스설계, 데이터통신, 컴퓨터프로그래밍, PLC 제어 등의 기반 지식을 바탕으로 스마트팩토리 설계를 위한 기본적 지식과 요소기술 융합을 문제해결방식(PBL)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스마트팩토리설계및실무 ‘스마트팩토리개론’에서의 요소기술 융합을 바탕으로 실무 현장의 스마트팩토리 설계 및 운영 사례를‘학생 중심의 프로젝트 기반학습’을 통한 팀티칭 방식의 Top-down Approach 방식으로 운영하고 스마트팩토리의 전 과정에서 추출되는 데이터의 취득과 분석기법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반도체장비부품기술 반도체 공정에 따라 반도체장비에 사용되는 특수한 요소 부품의 원리와 특성에 대해 학습한다. Gas 및 Chemical 배관 및 배관 요소 부품, 진공 및 플라즈마 관련 부품, Quartz 및 진공 부품(펌프, 센서), Chiller 등 다양한 부품과 소재에 대한 이론을 학습하고 배관 및 진공 부품, WTR 제어 등에 대한 실습을 진행한다.
자동화사례연구 우리나라는 제조업 로봇활용도 세계 1위의 자동화대국으로, 수요자인 학생이 활동하기 원하는 분야마다 자동화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사회와 기업이 원하는 자동화 문제와 그 사례를 학생이 주도형으로 선정, 연구하여 문제에 대한 효율적이고 해법을 직접 도출해볼 수 있는 과목으로 PBL형식으로 운영된다.
지식재산권사례연구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사용한 다종의 자동화사례를 리뷰, 분석하고 연구한다. 각종 자동화 기술 및 실장비에 대한 특허 및 지식재산권 실제 예에 대한 이해를 도모한다.
교육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명,4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계(학점,실습) 항목 순으로 메카트로닉스공학과 교육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4학년
1학기 2학기 학점 실습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전공선택 지능형로봇제어 3 2 1       3 3
전공선택 측정장비설계및제어 3 1 2       3 3
전공선택 반도체공정및장비 3 3 0       3 3
전공선택 스마트팩토리개론 2 2 0       2 2
전공선택 스마트팩토리설계및실무       3 2 1 3 3
전공선택 반도체장비부품기술       3 2 1 3 3
전공선택 자동화사례연구       3 0 3 3 3
전공선택 지식재산권사례연구       2 2 0 2 2
                   
전공선택 소계             22 22
합계 11 8 3 11 6 5 22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