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경영학과

경영학과

경제성장과 미래의 산업을 선도할
실무중심의 경영전문가를 양성

정보화 및 글로벌시대에 발맞춰 급변하는 경영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경영학의 실무와 응용방법을 산학협력을 통하여 습득함으로써
경제성장과 미래의 산업을 선도할 실무중심의 경영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TEL031)467-4572FAX 031)467-4573위치 퇴계관 4층

교과목개요

과목,교육내용 항목 순으로 경영학과 교과목개요 표

과목 교육내용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기업의 경영합리화와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을 도입, 운영하는데 있어서 인사관리분야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핵심ERP의 이해와 활용을 통해 인사급여의 기초이론, 임금, 보험, 퇴직금, 원천징수와 연말정산 등의 내용에 대한 실무적인 운용과 이해를 목적으로 학습한다.
마케팅 전략실전 마케팅의 효율적인 전략을 구상하기 위한 방법으로 제품과 정보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를 보다 개인화시키고 미디어 환경 또한 급격한 변화를 보이고 있어 새로운 유형의 미케팅적 사고를 필요로 한다. 본 교과에서는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접근을 통해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보다 정확히 파악하는 방법과 쌍방향적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영통계 실무 기술통계, 추측통계의 기본적 방법을 설명하고 그의 실제적 응용방법으로 SAS를 이용한 통계자료 분석을 강의한다. 통계학의 응용분야 중 특히 일반공학 또는 경영과학, 품질관리, O.R. 등을 공부하는 데 있어 실제로 공장이나 연구실 혹은 실험실에서 얻어지는 자료들의 분석을 통하여 합리적인 의사 결정(decision making)을 할 수 있는 제 통계학적 방법과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학습한다.
재테크 및 투자 실무 금융경영을 전공하는 학도들이 증권시장의 주요 기능인 증권의 발행과 유통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러한 기능들이 산업발전과 국가경제에 어떠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가와 부동산의 환금성을 중시하여 자산 3분법의 이론과 Portfolio 이론에 근거하여 투자배분의 방안, 부동산 입지이론에 따른 위치에 의한 투자, 부동산의 종류에 따른 투자의 기법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리더십 사례연구 사회가 전문화되고 다원화될수록 인간은 '조직화된 인간'으로 발전하고 사회적 질서와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각계각층별로 리더쉽의 내용도 Headship이나 카리스마적 개성이나 매니플레이션 테크닉보다 전문화의 수준이나 문화적 속성의 권위 또는 역할개념이 더욱 중요한 의미를 갖게 되는 시대적 변화의 방향과 구조적 특징을 분석하고 학습한다.
기업법 판례연구 회사 기업 특히 주식회사에 관하여 설립에서부터 해산에 이르기까지 법적인 문제를 해석학적, 비교법적, 입법론적으로 판례를 연구한다.
중급회계 실무 회계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일반적으로 인정된 기업회계 기준에 의거 재무제표인 대차대조표, 손익계산서, 잉여금처분계산서, 재무상태변동표,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실무연습 및 특수회계 문제를 학습한다.
소비자 조사 및 분석실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할 때 소비자 행동분석이라 할 때 이가 곧 마케팅전략 응용에 기초가 됨을 이해하고 소비자의 필요(욕망)가 바로 마케팅활동을 유발시키는 동인이므로 이러한 욕망을 잘 이해하는 것이 전략개발의 초석이 된다. 따라서 소비자 행동분석을 기업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로 활용하여 제품결정, 광고, 판매, 점포관리, 가격결정에 응용할 수 있는 중견관리자로서의 식견을 학습한다.
유통물류실무 경영합리화와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한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중 물류관리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한다. 주요 내용으로 핵심ERP의 이해와 활용을 통해 물류의 기본개념, 영업관리, 자재관리, 구매관리, 무역관리 등에 대한 프로그램의 실무적인 운용과 이해를 목적으로 학습한다.
소자본 창업 및 실무 적은 자본으로 소규모 사업을 창업하거나 타인의 창업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관련 지식과 기술, 정보를 습득하여 실무를 담당할 수 있는 전문지식을 배양하고 학습한다.
경영의사결정론 사례연구 의사결정 분석은 불확실성을 내포하고 있는 여러 대안 중 최적 대안을 선정하는 과정에 대한 연구를 하는 학문이다. 구체적으로는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의사결정나무를 모형화하는 방법을 기술하고, 이모형을 기틀로 의사결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확률적 기법 응용방법들을 학습한다.
재무제표 분석실무 본 과목에서는 재무제표를 이용한 기업분석에 대하여 다룬다. 기업 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된 재무제표를 이용자 입장에서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 현금흐름 분석, 재무비율분석 등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가치 평가에 유용한 기법들을 학습한다.
부동산경매투자 실무 부동학개론에서 학습한 기초적 이론을 토대로 하여 부동산의 관리에 있어서 토지관리 및 건물관리에 관하여 체계적으로 지식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고 실무에서의 관리능력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부동산에 대한 경매와 공매에 대한 일반론과 실무론에 대하여 학습한다.
중국산업경제 실무 중국 산업구조 우량화에 대한 중국의 산업정책을 살펴보고, 향후 중국의 유망산업과 주도산업을 전망한다. 계획경제의 도입과 실행으로 시작된 중국의 경제발전 이론과 정책을 분석하고, 그 폐단과 성과를 학습한다.
서비스커뮤니케이션 21세기 서비스혁명기를 맞이하여 전 세계적인 서비스경제화 현상 및 한국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서비스 산업을 흐름을 조망하고 e-Service 등 새로운 서비스 트렌드를 학습한다.
금융파생상품 실무 금융시장의 혁신에 따라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선물, 옵션, 스왑 등 금융상품들의 기능과 성격을 공부한다. 주요한 내용은 선도, 선물거래를 통한 헤징과 투기의 기법과 Black-Scholes의 옵션가격 결정이론 및 이의 응용 등을 학습한다.
창업경영세미나 사업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이에 따라 생산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조 판매하여 기업의 궁극적인 목적인 이윤실현을 얼마나 달성할 수 있는 지에 그 가능성을 검토하는 일련의 분석과정으로 아이디어 탐색과 선별, 시장분석, 방법론, 재무분석, 공익성분석, 그리고 사업계획 추진에 관한 내용을 학습한다.
기업가치 분석실무 기업가치 평가에 이용되는 여러 모형과 각 모형에 이용되는 변수들의 측정을 공부할 것이다. 배당할인모형, 현금할인모형, 초과이익모형, EVA 모형, 주가배수 평가기법 등이 포함 될 것이며 특히 회계변수를 이용한 평가모형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한다.
보험론 및 노후보장 설계 실무 보험입문과목, 보험의 개념과 종류, 보험계약의 특성과 필요성, 위험관리와 보험의 관계, 보험상품과 제도의 종류, 보험경영 등에 대한 개괄적 학습과목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 노인문제의 원인, 노인인구의 인구사회학적 배경 그리고 노화에 관한 유전적, 생리학적, 심리학적 및 사회적 이론을 고찰한다. 그리고 노후의 소득보장, 의료보장, 은퇴 및 취업, 주택등의 노후관련 사회보장 및 제도를 학습한다.
창조경영 혁신실무 갈수록 치열한 기업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면 과학적 경영이 필수적이다. 객관적인 데이터에 기반한 수학적 모델을 바탕으로 관리, 운영상의 문제점을 밝혀내고, 조직 내부의 부분최적화를 지양하고 전사 최적화를 하여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현장문제에 대한 수학적 모델을 설정하는 방법과 각 모델에 대한 해결방법에 대해서 주로 학습한다.
고급원가관리회계 원가계산의 다양한 방법들을 통한 원가정보의 산출 및 관리적 활용기법 등을 연구한다. 더불어 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이 부각되는 활동기준원가계산·JIT원가계산 등 새로운 원가회계시스템의 구조 및 관리적 의의를 고찰한다. 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원가분석에 대한 사례연구를 중심으로 학습한다.
기업환경 분석실무 기업 환경 분석은 기업이나 조직의 과거 경영활동결과와 현재의 상황을 분석·판단하여 미래 경영활동에 관한 의사결정이나 정책수립에 반영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수익성, 생산성, 유동성, 안전성 등에 관한 재무정보의 활용 및 분석기법을 배우고 미래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예측하는 사항을 중점적으로 학습한다.
경영전략세미나 기업환경이 복잡해지고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생존을 위한 전략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다. 본 교과에서는 전략의개념, 전략과 조직간의 관계, 전략의 기법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술경영 최근 선진국들은 시장지향적 연구개발을 지향하는 이른바 제4세대 R&D 전략에 진입해 있다. 또한 기술개발성과 활용과 사업화를 통해 R&D 투자효율성을 높이고, R&D 투자를 경제적 성과로 연결시키는 것이 중요한 정책적 과제를 학습한다.
교육과정표

이수구분,학수번호,교과목명,3학년(1학기(학점,시간),2학기(학점,시간)),4학년(1학기(학점,시간),2학기(학점,시간)),계(학점,강의,실습) 항목 순으로 경영학과 교육과정표

이수구분 학수번호 교과목 명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점 강의 실습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선택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3 3             3 3  
마케팅 전략실전 3 3             3 3  
경영통계 실무 3 3             3 3  
재테크 및 투자 실무 3 3             3 3  
리더십 사례연구 3 3             3 3  
기업법 판례연구 2 3             2 3  
중급회계 실무     3 3         3 3  
소비자 조사 및 분석실무     3 3         3 3  
유통물류실무     3 3         3 3  
소자본 창업 및 실무     3 3         3 3  
경영의사결정론 사례연구     3 3         3 3  
재무제표 분석실무     2 3         2 3  
부동산경매투자 실무         3 3     3 3  
중국산업경제 실무         3 3     3 3  
서비스커뮤니케이션         3 3     3 3  
금융파생상품 실무         3 3     3 3  
창업경영세미나         3 3     3 3  
기업가치 분석실무         2 3     2 3  
보험론 및 노후보장 설계 실무             3 3 3 3  
창조경영 혁신실무             3 3 3 3  
고급원가관리회계             3 3 3 3  
기업환경 분석실무             3 3 3 3  
경영전략세미나             3 3 3 3  
기술경영             2 3 2 3  
총 개설학점(시간) 17 18 17 18 17 18 17 18 68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