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항공서비스학과

항공서비스학과

항공 서비스 분야의 이론과 실습교육을
중심으로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

글로벌 시대의 가장 유망한 분야인 항공서비스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항공 서비스 분야의 이론과 실습교육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다. 최신 항공서비스
분야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교육과정은 관련 산업체의 의견을 수용하여
항공실무와 이론, 항공 외국어 및 국제매너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다양한 항공사 및 지상직 서비스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하여 항공사와
공항직무 관련 산업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특히 항공경력 교수진과 글로벌
어학 능력 담당 교수진의 세심한 지도와 산업체 인사 특강 및 직무 역량강화를 통해
항공관광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에 적합한 교육을 하고 있다.

TEL031)467-4959FAX 031)467-4626위치 홍지관 4층

교과목개요

No,과목명,과목명(영문),교육목표 항목 순으로 항공서비스학과 교과목개요 정보표

No 과목명 과목명(영문) 교육목표
1 관광소비행동론 Tourism Consumer Behavior 항공서비스 전공자에게 관광객행동의 원리와 마케팅 사례 등을 제시함으로써 관광객행동에 관한 지식을 가능한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개인의 행동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과 소비자행동 연구자들이검증해 온 근본 이론들을 제시하여 실제로 응용할 수 있다.
2 항공운송실무 Air Transport Management 항공운송 산업의 최근 발전 방향을 분석하고, 치열한 항공운송산업에서 경쟁력있게 도약하는 다양한 항공사를 조사 연구한다. 또한 세계 운송 산업의 각종 기구와 규제등에 대해 지식을 바탕으로 항공운송실무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 고급토익1 Intensive TOEIC 1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사람이 국제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실용 영어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는 토익시험에서 고득점을 취득함으로써 항공전문인으로서의 준비가 될 수 있게 한다.
4 토익스피킹1 TOEIC Speaking 1 항공사에서 토익스피킹 레벨이 높은 인재에게 가산점을 주고 있음. 학생들이 토익스피킹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하여 취업력을 높인다.
5 JLPT1 JLPT 1 일본인 고객이 항공여행을 많이 하고 있으므로 많은 항공사들이 일본어에 능통한 인재를 찾고 있음. 이에 맞추기 위하여 전공심화과정에서 일본어 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일본어 자격을 딸 수 있도록 한다.
6 서비스커뮤니케이션 Service Communication 서비스의 기초이론을 이해하고 국내외 항공사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분야의 성공과 실패사례를 파악하여 항공 서비스 종사자의 서비스 문제점과 개선방안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인다.
7 고급토익2 Intensive TOEIC 2 고급토익 1의 발전 학습으로서, 국제 환경에서 생활하거나 업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실용 영어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하는 토익시험에 고득점을 취득할 수 있도록 대비하고, 나아가서 국제적 감각을 갗줌으로써항공전문인으로서의 준비가 될 수 있게 한다.
8 토익스피킹2 TOEIC Speaking 2 항공사에서 토익스피킹 레벨이 높은 인재에게 가산점을 주고 있음. 학생들이 토익스피킹 수준을 보다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도록 하여 취업력을 높인다.
9 JLPT2 JLPT2 일본인 고객이 항공여행을 많이 하고 있으므로 많은 항공사들이 일본어에 능통한 인재를 찾고 있음. 이에 맞추기 위하여 전공심화과정에서 일본어 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일본어 자격을 딸 수 있도록 한다.
10 고객응대론 Customer Service Management 항공고객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주는 고객들의 심리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갖도록 교육하여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를 지혜롭게 대처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다양한 사례에 따른 실습을 통해 습득케한다.
11 항공식음료세미나 In-Flight Food and Beverage Seminar 항공 식음료 세미나는 항공사 객실승무원을 희망하는 항공전공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서양식음료의기본적인 이론을 중심으로 항공 기내식음료서비스 전반에 관한 실무내용을 다루고 서양식음료 이론에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향후 산업체에서 기내식음료서비스 업무의 현장적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있도록 학습한다. 또한 항공기내식음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수하며 서양식, 동양식, 기타 세계의음식 등 음식에 대한 이해부터 기내식음료서비스 절차와 항공기내식 서비스 절차, 종류 등 항공기내식의이해, 알콜음료와 비알콜성 음료의 특성 등을 자세하게 학습할 예정이다.
12 항공업무세미나 Airport Service Seminar 항공사에서 필요한 모든 업무를 총괄하고 진행할 수 있는 인재를 개발하기 위해 지상직,객실승무원의 업무뿐만 아니라 영업활동과 보안활동까지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개발하고 학습하는 과정이며 개인의 인적/물적 서비스자세와 항공사에서 사용하는 모든 기자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13 토익스피킹3 TOEIC Speaking 3 세련된 영어로 정확하게 의사표현을 할 수 있도록 영어 스피킹 고급능력을 키운다. 학생들이 토익스피킹 수준을 보다 많이 높일 수 있도록 하여 취업력을 높인다.
14 국제서비스매너 Global Service Manner 항공기 객실승무원으로서 국제 매너와 서비스자세 등 확고한 직업의식을 가지고 충실히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서비스 예절을 습득케 하여 직업관 확립과 고객을 적절히 응대 할 수 있는 마음, 자세 및 동작 등의기본예절을 익히도록 한다.
15 중국어1 Chinese 1 중국인 고객이 항공여행을 많이 하고 있으므로 많은 항공사들이 중국어에 능통한 인재를 찾고 있음. 이에 맞추기 위하여 전공심화과정에서 중국어 과정을 개설하여 학생들이 중국어 자격을 딸 수 있도록 한다.
16 의사소통세미나 Communication Seminar 건전한 사고를 통한 합리적 문제 해결 능력, 효과적 의사결정 능력,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은 현대 사회를살아가는 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요소이다. 특히 급변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굳게 닫힌 칸막이를 허물고영역과 영역 간을 넘나들면서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오늘날 그 어느 때보다도 중시되고 있으며 사고와 논술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항공업계의 현실에서 학생들에게 진로를 탐색하고 그 의미를 실감할 수 있는 교과목이 될 것이다.
17 항공서비스세미나 Airline Services Seminar 항공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내용과 최신 정보를 바탕으로 항공 서비스 실무를 학습한다. 학생들이 항공서비스 진출에 필요한 중요 내용과 과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한다.
18 중국어2 Chinese 2 항공여행에서 중국어 활용도는 매우 높으므로 항공전문인이 갖추어야할 수준높은 중국어 표현력을 길러 의사 소통을 원활하게 함과 동시에 중국 문화에 익숙해 지는 것을 목표로 한다.
19 의사소통세미나2 Communication Seminar2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것이 직업인의 최우선 과제이다. 이를 위하여 상대방의 견해를 수용하고 읽으며 의사소통하도록 한다. 고객의 욕구를 이해하며 고객 특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20 항공객실영어실무 Cabin Crew English Practice 항공 객실 서비스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휘 및 문장을 학습한다. 특히 탑승객에게 안락하고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의사소통능력 함양을 추구하며 상황별 role-play를 영어로진행하여 글로벌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한다.
21 항공경영세미나 Airline Management Seminar 항공경영 세미나 과목은 공항 서비스 및 항공 운송과 관련된 모든 분야에 필요로 하는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항공예약 시스템을 활용하여 여객 예약, 운송 및 항공 화물에 대한 실무 교육을 통해 많은 지상요원을 배출하는데 목적이 있다.또한 제2외국어 집중 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외국인 고객에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 할 수 있다.
22 항공공항직무실습 Airport Ground Service Practice 항공 공항업무실습 과목은 항공기 출발편에서 도착편까지 공항에서 진행되는 모든 업무를 운영하고 기획하며 크게 발권,탑승수속,수하물,라운지서비스등의 고객 접점 업무와 이러한 공항서비스를 기획/관리하는 업무이다.따라서 다양한 국적,연령대의 손님에게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므로 원만한 대인관계능력,외국어능력,국제적 감각등이 필수적으로 요구되어 상기의 모든 능력과 비정상 운항상황을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도 아울러서 학습한다.
교육과정표

이수구분,교과목명,3학년(1학년(학점,시간),2학기(학점,시간)),4학년(1학년(학점,시간),2학기(학점,시간)) 항목 순으로 항공서비스학과 교육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명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선택 관광소비행동론 3 3            
전공선택 항공운송실무 3 3            
전공선택 고급토익1 3 3            
전공선택 토익스피킹1 3 3            
전공선택 JLPT1 3 3            
전공선택 서비스커뮤니케이션 3 3            
전공선택 고급토익2     3 3        
전공선택 토익스피킹2     3 3        
전공선택 JLPT2     3 3        
전공선택 고객응대론     3 3        
전공선택 항공식음료세미나     3 3        
전공선택 항공업무세미나     3 3        
전공선택 토익스피킹3         3 3    
전공선택 국제서비스매너         3 3    
전공선택 중국어1         3 3    
전공선택 의사소통세미나1         3 3    
전공선택 항공서비스세미나         3 3    
전공선택 중국어2             3 3
전공선택 의사소통세미나2             3 3
전공선택 항공객실영어실무             3 3
전공선택 항공경영세미나             3 3
전공선택 항공공항직무실습             3 3
전공선택 소계 18 18 18 18 15 15 15 15
교직과목개설학점(시간) 0 0 0 0 0 0 0 0
교양과목개설학점(시간) 0 0 0 0 0 0 0 0
P/F과목개설학점(시간) 0 0 0 0 0 0 0 0
전공과목개설학점(시간) 18 18 18 18 15 15 15 15
총개설학점(시간) 18 18 18 18 15 15 15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