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스포츠지도학과

스포츠지도학과

실무중심의 정보전문가를 양성

전공심화 과정의 정규적, 체계적 수업을 통해 심화된 실무지식 및 새로운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실무중심의 정보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TEL031)467-4989FAX 031)467-4981위치 한림관 1층

교과목개요

과목명,교육목표 항목 순으로 스포츠지도학과 교과목개요 정보표

과목명 교육목표
인간관계론 인간의 본성과 제반 특성, 경향성, 기본 욕구 등을 철학적·심리학적·사회적 입장에서 조명하여 인간이 무엇인가를 이해한다. 더불어 사는 존재로서의 인간관계의 기본 틀과 역할을 인간관계와 상담학적 입장에서 다루고, 커뮤니케이션, 동기유발, 사기관리, 자아실현 등의 인간관계 역할을 이해한다. 그리고 부모와 자녀, 남편과 아내, 스승과 제자, 선배와 후배, 사용자와 고용인, 상사와 부하 등 실제 상황에서 인간이 경험하는 기쁨과 어려움,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조사·연구한다. 그리고 인간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상대방의 심층 이해, 개인차의 수용, 결론도출 과정, 협력과 경쟁의 과정 등을 이론과 실제로 다루어 개성을 발휘하되 조직의 목표에도 헌신하는 자기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스포츠 영양학 인체성장, 발육 또는 경기력 향상에 필요로 하는 영양을 분석하고, 운동 종목별 요구되는 영양을 연구하며, 스포츠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 대사, 성인병 예방과 효과적인 건강관리 방법 등을 학습한다.
수상인명구조 수영과 연계하여 수상안전에 대한 지식 및 인명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와 세부 구조방법에 대해서 학습한다. 간혹 일어날 수 있는 인명구조 상황에서의 대처 능력과 그에 따른 기술법들을 익힌다.
유소년체육 유소년체육교육은 아이들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체육활동을 통해 신체적, 정신적, 심리 사회적뿐 아니라 아이들의 마음을 즐겁게 하여 정서를 순화시키고 신체활동을 통하여 신체의 성장, 운동기능 향상, 인지의 발달, 사회성함양을 유도하여 아이들의 지능(IQ), 감성(EQ),도덕(MQ), 사회성(SQ)지수 향상시켜 사회적 리더로 성장하게 도와주며, 청소년 비만을 방지하고 지구력, 근력, 민첩성, 조정성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을 두는 유소년지도자 교육과정이다.
GX프로그램 헬스이외의 에어로빅 째즈댄스 태보 요가등 대부분 그룹을 이루어서 할 수 있는 종목들을 모아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프로그램을 만들고 지도자로서 실행할 수 있도록 기본능력과 응용능력을 함양시킨다.
컴퓨터활용실무 실무현장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운영소프트웨어와 범용 소프트웨어 등의 활용 능력을 키우며, 인터넷에 관한 지식과 실용적 이해 및 활용을 증진시킴으로써 현대인으로서 필요한 전산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실기1 체육학과의 입시전공에 맞추어 기본종목, 구기 그리고 기타 여가스포츠 중 각 개인의 요구에 따라 매 학기 1종목을 수강하여 보다 난해한 기술과 지도 방법, 전문체력과 전문기술을 습득하는 등 지도자로써의 자질 향상을 위해 연구하며, 또한 학과 전체 학생들이 모여 단합된 모습을 보이는 전공실기는 졸업 후 각자의 사회진출과 직결될 수 있는 실기교육 위주로 수업을 한다.
스포츠프로그램기획론 현대사회에서 스포츠프로그램의 역할과 그 활용 및 이론적 배경을 이해시키고 이를 생활에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 할 수 있도록 기본능력을 학습한다. 현장과 밀접한 기획과 고객의 요구에 맞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절하게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힌다.
퍼스널트레이닝 일반 피트니스 트레이닝과의 차별된 형태로 학습자와의 일대일 상태로 라이프스타일과 메디컬프로필 분석 그리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도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개인사업자로서의 센터와의 계약관계 및 개인의 차별화된 건강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된다.
골프피팅 골퍼들의 체형과 스윙스타일에 맞는 골프클럽을 제작하고 수정하는 기본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일반인들에게 널리보급되어진 대중스포츠로서 피팅의 필요성과 요구가 많아지는 시기에 적절한 기술법의 학습이다.
스피닝 단순히 앉아서 패달링만 하는 것이 아니라 경쾌한 음악에 맞춰 다양한 동작을 만들기도 하며 상체와 하체의 세부적인 움직임을 통해 상, 하체 근력에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실기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실기 2 전공실기 1과 연계하여 확장된 전공실시의 세련된 활동을 통해 세부적인 기술과 전문기술 등의 지도자로서의 전문성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두고 수업을 진행한다.
영어회화 다양한 영어 읽기 자료를 토대로 보다 많은 어휘를 습득하고, 읽기 능력과 대화 능력을 향상하고자 한다. 읽기 전 활동, 읽기, 읽기 후 활동 및 대화를 통해 주어진 텍스트의 주된 개념과 세부사항을 파악하고 일반적인 영어회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표가 있다.
운동역학 운동역학에 필요한 기초지식인 해부학적 및 수학적 기초, 운동 분석의 실례 등을 통하여 운동효율을 극대화하는 방법을 모색하며 장애인스포츠의 분석방법을 모색하는데 있다.
스포츠테이핑 신체의 상해를 가진 선수에게 경기력향상과 통증부위를 고정하는 것으로 단시간의 시합이나 연습을 무리없이 시행할 수 있는 스포츠테이핑 방법을 익히는 것이 본 강좌의 목표이다.
필라테스 전형적인 유산소운동으로서 신체의 중심부위를 집중적으로 관리(Core training)해주는 부위별 근육강화 운동프로그램으로 수준별, 부위별, 연령별로 개별 수업내용 모형을 추구하는 선진형 웰빙 운동을 연구 학습한다.
현장실습1 스포츠 관련 기관의 방문 및 현장 실습을 통해 스포츠 현장에서 일어나는 업무적인 특성을 파악하고 졸업 후 현장적응 능력을 증가시키는데 목표를 둔다.
전공실기3 전공실기 2와 연계하여 다양한 실기 능력을 배양하고 전문적인 실기 분야를 선정하여 전문성과 지도자의 덕목을 쌓는데 목적을 둔다.
현대사회와 여가문화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산업화, 도시화, 고령화, 정보화, 여가화라는 사회적 특성을 지니고 있다. 과학기술과 통신의 발달은 개인의 여가증대와 생활의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지만, 실제 여가의 활용과 여가 문화에 대한 이해의 부족으로 적절한 여가를 보내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특성과 여가문화에 대해 살펴보고 건전한 여가문화의 방법을 모색하고자 한다.
스포츠시설관리론 건전한 체육활동을 장려하기 위하여 건설되고 운영, 관리되는 체육시설을 국민 체육활동을 위한 공간으로서의 기능과 국민의 건강 및 체력유지·증진의 장으로 시설의 관리와 지역주민 상호 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스포츠시설관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목표로 하고 실제 실무행정 관리법을 익혀본다.
스포츠의학 보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보험계약법, 자동차보험 이론, 위험관리에 따른 보험의 의의 및 기능을 학습하고 자동차 보험의 담보종목별 보상범위와 면책범위를 통한 적정한 보상 및 배상관계를 정립하고 실제 실습을 통해 실무능력을 기른다.
스포츠경영학 스포츠 경영학의 연구방법, 스포츠 미디어 영상, 스포츠 마케팅의 이해, 스포츠의 사회체계와 윤리, 스포츠 미디어와 이데올로기 등을 알아보고 현대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스포츠의 가치를 이해한다. 아울러 스포츠센터 운영과 체육기관의 운영을 보다 체계적이고 실무적인 운영방법을 익혀본다.
현장실습2 현장실습 1과 연계하여 다양한 스포츠 기관 방문과 업무적 특성을 파악하여 스포츠 현장에서의 업무능력을 증가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전공실기4 전공실기 3과 연계하여 전문적인 실기 분야의 능력을 배양하고 현장업무 능력과 특성을 익혀 전문적인 실기 지도능력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과정표

교과목명,계(학점,시수),3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4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 항목 순으로 스포츠지도학과 교육과정표

교과목 명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이론 실습
교양과목 선택 인간관계론 3 3 3 3                    
컴퓨터 활용 실무 3 3       3 3              
영어회화 3 3             3 3        
현대사회와 여가문화 3 3                   3 3  
소계 12 12 3 3   3 3   3 3   3 3  
전공과목  선택 스포츠영양학 3 3 3 3 0                  
수상인명구조 3 3 3 1 2                  
유소년체육 3 3 3 1 2                  
GX 프로그램 3 3 3 1 2                  
전공실기1 3 3 3 1 2                  
스포츠프로그램기획론 3 3       3 3 0            
퍼스널트레이닝 3 3       3 1 2            
골프 피팅 3 3       3 1 2            
스피닝 3 3       3 1 2            
전공실기2 3 3       3 1 2            
운동역학 3 3             3 3 0      
스포츠테이핑 3 3             3 0 3      
필라테스 3 3             3 1 2      
현장실습1 3 0             3 0 0      
전공실기3 3 3             3 1 2      
스포츠시설관리론 3 3                   3 3 0
스포츠의학 3 3                   3 3 0
스포츠경영학 3 3                   3 3 0
현장실습2 3 0                   3 0 0
전공실기4 3 3                   3 1 2
소계 60 54 15 7 8 15 7 8 15 5 7 15 10 2
합계 72 66 18 10 8 18 10 8 18 8 7 18 13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