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세무회계학과

세무회계학과

실무중심 세무회계 전문가 양성

기업체에서 요구되는 회계 및 세무관련 업무를 담당할 실무역량을 갖춘
실무중심 세무회계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TEL031)467-4674FAX 031)467-4573위치 퇴계관 4층

교과목개요

과목명,교육내용 항목 순으로 세무회계학과 교과목개요 정보표

과목명 교육내용
창업이론 실무 창업에 대한 올바로 이해와 창업을 다차원적 인식한다. 창업의사결정에 대한 개인특성 및 개인차이들 기초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황요인들에 대한 지각들과 개인특성의 상호작용이 보다 잘 이해될 수 있도록 하고, 창업실무에 대한 필요사항을 교육한다.
재테크 실무 경제이론과 생활경제 관련 경험을 살린 사례 및 돈과 재테크의 개념을 알아보고, 금융, 부동산, 세금 재테크의 이론과 방법을 교육한다.
부동산 세무 실무 부동산 관련세법으로 대다수의 납세자가 지방세로만 납부하던 재산세를 지방세와 국세로 분산되는, 재산세와 종합부동산세의 요점을 교육한다.
세무기술정보 세무에 대한 지식기반 경제하에서의 경제 원리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무에 필요한 기술경영 밑 전략에 초점을 맞추어 경제 및 경영 측면을 접함으로써 과학기술과 세무 관련성을 교육한다.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기업환경이 글로벌화로 인한 기업조직의 분산화와 인터넷을 포함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기업 내부의 ERP를 중심으로 기업의 중요한 구성요소들인 협력체와 고객으로 기업의 관리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 책에서는 ERP의 개념 및 연계방안 그리고 도입사례에 대하여 기술하고 효율적인 실습한다.
재무제표분석실무 회계의 기초에서부터 기업의 성적표인 재무제표의 작성방법과 재무상태, 현금흐름, 손익분기점 분석 등 한권으로 기업 가치를 한 눈에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또한 기업의 현금흐름분석과 매출에 따른 손익분기점 분석 등 다양한 각도의 분석자료를 학습한다.
회계감사 실무 회계감사를 강의하는 과정에서 되도록 많은 감사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중요한 내용을 간추리고, 외환위기 이후의 국제기준에 맞는 회계감사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감사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국제회계기준 실무 국제회계기준(IFRS)의 원칙과 기준을 바탕으로 실무에 필요한 회계처리의 변화를 쉽게 풀어낸 책이다. 또한 IFRS에 따른 재무상태표와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자본변동표에 대해 설명한다. 우리나라 상장법인이 국제회계기준을 적용해 재무제표를 작성할 때 주의해야 할 중요 사항을 교육한다.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의 분류, 예측, 그리고 고객세분화 등 주요 데이터마이닝 기법에 대해 이론적이고 실무적인 이해를 제공하여 실제의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성공적으로 개발하는 데 있어서 데이터마이닝 인텔리전스를 적용할 가능성을 실습과 예제를 통해 이해력을 높이도록 교육한다.
중급회계 실무 재무회계의 본질은 자산합계가 자본과 부채의 합계가 일치한다는 대차평균의 원리에 있다. 따라서 현행 회계의 기본적인 사상은 재무상태표 중심의 사상이라는 것을 알려 주며 교육한다.
소득세법 소득세법의 이해와 실무를 위해 실무경험을 토대로 하여 많은 실제 사례들을 들어서 설명한다. 초보자뿐만 아니라 실무자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으며 서식 작성에 이르기까지 철저하게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의사결정지원시스템 정보시스템 전략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의사결정에 관한 이론과 다양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교육한다. 빠른 정보통신분야에서 의사결정지원에 관련한 정보기술의 최근 추세와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급속히 발전하고 있는 웹기술에 기반을 둔 웹기반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을 중심으로 교육한다.
전산회계 매크로 전산회계에 대한 매크로 활용으로 전산회계에 대한 실습의 효과를 높이고, 전산의 매크로 기능을 익혀서 효율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고객관계관리(CRM) 고객관계관리(CRM)에 대해 체계적으로 CRM의 개념을 시작으로 필요성, 목적, 특징, 효과, 분류, 전략적 중요성, 기본 전략, 믹스 전략, 시스템 구축, 조직 문화 구축, 디지털시대의 eCRM, CRM화법, 개념의 확장 및 발전방향 등을 교육한다.
전산세무회계 실습 전산세무회계은 회계학의 학습서로써 업종별로 사례중심을 실제 세무일정에 맞추어 효과적으로 실습하도록 하였으며, 분기별 합계잔액시산표를 제시해 두어 학습자가 스스로 오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세무회계 전략 세미나 효율적인 세무관리, 내재조세, 조세선호현상, 조세차익거래 등 세무관리이론의 기본개념을 우리나라의 조세환경에 맞추어 각종 사례를 세법에 조화되도록 학습한다.
기업법 실무 기업법에 대한 실무차원의 체계적인 교육으로 법률의 해석에 편중하기보다는 상법의 기본적인 사상을 중심으로 상법을 좀 더 쉽게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금융투자 실무 금융투자매매업 또는 투자중개업을 위한 금융투자상품의 가치에 대한 주장이나 예측을 담고 있는 자료를 분석하여 이를 심사·승인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금융투자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법인세법 법인세법는 실무을 토대로 하여 주로 법인세법령의 실체적이고 핵심적인 규정에 치중하고 관련 규정을 요약 정리하여 성실한 납세의무이행이 우선적으로 요구되어지는 납세자 입장에서의 법인세에 대한 이해와 실무유용성을 제고하고자 세무조정을 중심으로 세무회계적 측면에서 학습한다.
회계처리 세미나 방대한 세법 규정을 쉽게 풀이하고 애로사항에 대한 답변으로 경리 전문 상담에 대한 실무상 중요한 내용들을 수집 · 분류하여 경리업무의 핵심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고급원가관리회계 회계에서 목표원가계산, 활동기준원가계산, 활동자원소비모형 등을 중심으로 실무자 중심의 고급원가회계를 학습한다.
세무회계환경분석 세무회계의 환경중심으로 내용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세법적용의 원칙, 납세의무, 수정신고와 경정청구 등 조세총론 및 국세기본법의 기본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교육과정표

교과목명,계(학점,시수),3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4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 항목 순으로 세무회계학과 교육과정표

교과목 명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이론 실습
교양 과목 선택 창업이론 실무 3 3 3 3                    
재테크 실무 3 3       3 3              
부동산 세무 실무 3 3             3 3        
세무기술정보 3 3                   3 3  
소계 12 12 3 3   3 3   3 3   3 3  
전공 과목 선택 전사적자원관리 (ERP)시스템 3 3 3 3                    
재무제표 분석실무 3 3 3 3                    
회계감사 실무 3 3 3 3                    
국제회계기준 실무 3 3 3 3                    
데이터 마이닝 3 3 3 3                    
중급회계 실무 3 3       3 3              
소득세법 3 3       3 3              
의사결정지원시스템 3 3       3 3              
전산회계 매크로 3 3       3 3              
고객관계관리(CRM) 3 3       3 3              
전산세무회계 실습 3 3             3 3        
세무회계 전략 세미나 3 3             3 3        
기업법 실무 3 3             3 3        
금융투자 실무 3 3             3 3        
법인세법 3 3                   3 3  
회계처리 세미나 3 3                   3 3  
고급원가관리회계 3 3                   3 3  
세무회계환경분석 3 3                   3 3  
소계 54 54 15 15   15 15   12 12   12 12  
합계 66 66 18 18   18 18   15 15   15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