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생서비스

수강

학사규정

학사 제3장 제8조(수업년한 초과자), 제11조~제15조(수강신청), 제17조(학기 및 학점취소), 제18조(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수강신청 기간 및 방법
  • 매년 : 1학기 2월 수강, 2학기 8월 수강으로 방학 중 공지
  • 홈페이지의 행정부서공지에 사전 공고된 일정에 따라 인터넷상에서 수강신청
  • 인터넷 수강신청 : 대림대학교 홈페이지의 학생포털시스템에서 로그인 후 수강신청
  • 복학생은 복학 신청을 학생포털시스템에서 복학신청 하거나 또는 학과에 내방하여 복학 후 학과에서 반 배정이 완료 되어야만 수강 가능함
  • 학생포털시스템 프로그램 문의 031-467-4790
수강신청
  • 학과 사무실 연결 상담(전화번호 바로가기)
  • 전문학사 및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수강신청 학점범위
  • 적용학번, 전문학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항목 순으로 수강신청 학점범위 안내표

    적용 학번 전문학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2018학번까지 학기당 12학점 ~ 24학점(재수강 학점 포함) 학기당 10학점(졸업학기 8 학점) 이상
    2019~2020학번 학기당 12학점 ~ 21학점(재수강 학점 포함) 학기당 10학점(졸업학기 8 학점) 이상
    2021학번부터 학기당 12학점 ~ 20학점(재수강 학점 포함) 학기당 10학점 이상
  • 수강신청은 현행 운영되는 교과과정에 따른다.
  • 교양과목은 강좌별 인원수 제한이 있다. (교양관련 문의031-467-4552~4 (직업교육혁신센터))
  • 재수강이라 함은 이미 이수한 F학점을 현재 학기에 매학기 최대학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다시 수강하는 것을 의미한다.
  • 수강신청 기간에는 본인이 직접 변경할 수 있으며, 이후 수강 정정기간에는 학과사무실에서 지도에 따라 전공과목 또는 교양과목 변경이 가능
  • STEP 01

    상담

    지도교수와 수강과목 상담
    (학과 선생님과 상담가능)

  • STEP 02

    수강신청

    대학 홈페이지에서 수강
    전문학사 : 학생포털-학사행정
    심화과정 : 학생포털-전공심화

  • STEP 03

    신청확인

    학생포털에서
    수강신청확인원 본인(학생)이 확인

수강신청 변경 및 포기
수강신청 변경

수강신청 정정기간 종료 후 시간표 변경 또는 폐강등으로 인한 변경은 개강후 3주 이내에 변경원 제출.

수강신청한 교과목은 임의로 변경할 수 없으며 , 시간표 변경 또는 폐강 등 사유가 있을 때 가능

  • STEP 01

    변경원 교부

    교육행정팀(대학본부 1층)
    또는 학과사무실에서
    변경원을 교부받음

  • STEP 02

    교수확인

    담당교수 확인

  • STEP 03

    제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확인을받은 후
    원스톱지원실에 제출

  • STEP 04

    정정처리

    교육행정팀(대학본부 1층)에
    제출한 수강신청 변경원에
    따라 수강신청 정정

  • STEP 05

    확인

    학생포털시스템에서
    수강신청 변경내역 확인

수강포기

수강신청 과목은 개강일로부터 4주 이내에 포기원 제출

  • STEP 01

    포기원 교부

    교육행정팀(대학본부 1층)
    또는 학과사무실에서
    포기원을 교부받음

  • STEP 02

    교수확인

    담당교수 확인

  • STEP 03

    제출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확인
    을 받은 후 교육행정팀
    (대학본부 1층)에 제출

  • STEP 04

    포기처리

    교육행정팀(대학본부 1층)
    에서 포기원에 기재된 수강
    신청 교과목을‘미승인’ 처리

  • STEP 05

    확인

    학생포털시스템에서
    수강신청 미승인 확인

수업연한 초과자 수강신청

수업연한 초과자는 학과 상담후 온라인신청 또는 오프라인 수기용수강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하여 수강 후 등록금 납부를 마쳐야 완료됨

오프라인 수강신청
  • STEP 01

    신청서 작성

    학과사무실에서 졸업학점관련
    상담 후 수기용수강신청서 작성

  • STEP 02

    제출

    수기용수강신청서를
    교육행정팀(대학본부 1층)로 제출

  • STEP 03

    등록금 고지서 발급

    수강신청 후
    학생포털시스템에서
    등록금 고지서 출력

  • STEP 04

    등록금 납부

    은행또는 학교 재무팀에
    등록금 납부

수업연한 초과자 수강 학점당 등록금액

학점수, 등록 금액, 비고 항목 순으로 수업년한 초과자(졸업유보자) 수강 학점당 등록금액 안내표

학점수(2021학년도 2학기까지) 학점수(2022학년도부터) 등록금액
1 ~ 3학점까지 1 ~ 3학점까지 해당 학기 등록금의 1/6 금액
4 ~ 6학점까지 4 ~ 6학점까지 해당 학기 등록금의 1/4 금액
7 ~ 12학점까지 7 ~ 10학점까지 해당 학기 등록금의 1/2 금액
13 ~ 18학점까지 11 ~ 15학점까지 해당 학기 등록금의 3/4 금액
19학점 이상 16학점 이상 해당 학기 등록금의 전액
재수강
  • 기 취득 학점이 C+ 이하인 교과목은 재수강 할 수 있고, 재수강 학점은 수강신청 학점 범위내에서 신청하여야 한다.
  • 기존 수강신청 화면에서 재수강 과목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 재수강으로 성적을 취득하였을 경우 이전에 취득한 교과목은 성적표에서 삭제하고 기 취득한 학기의 평점평균 계산에서 제외한다.
계절학기 수강신청
  • 담당부서 교육행정팀
  • TEL 031)467-4714
  • FAX 031)441-4914
  • E-MAIL haiyoung@daelim.ac.kr
UPDATE : 2023.0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