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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TICE 대림대학교의 주요공지를
알려드립니다.

장학/대출 · 근로장학 리스트
2022학년도 2학기 대림사랑장학 신청 안내 2022년 2학기 대림사랑장학금 신청을 안내하오니 해당되는 학생은 기한 내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신청대상 및 장학금액 ① 2022-2학기 재학생으로 형제자매, 직계존비속이 2인 이상 등록을 완료한 자 (수업년한초과자는 16학점 이상 신청자만 지급 가능) ② 부모님 모두 우리대학 졸업생인 동문 자녀로 재학 중인 학생 ③ 학생별 30만원(생활비성 장학금)   2. 신청방법 : 학생포털->학생이력->학생->장학->장학금신청 메뉴에서 신청서 작성 및 증빙자료를 업로드 바랍니다. (첨부된 신청매뉴얼 참조) ①  PDF파일 형식으로 파일명은 대림사랑장학+성명+학번로 업로드 합니다. ②  파일명 예시 : 대림사랑장학 홍길동 202199001   3. 신청일정 : 2022년 10월 4일(화) 10시 ~ 10월 14일(금) 16시 까지   4. 제출서류 ① 가족관계증명서 1부. (공지일(9월 30일)이후 발행 분) ② 동문 부모의 경우 부모의 졸업증명서 각 1부.   5. 기타사항 ① 학생이력에 학생 이름의 금융계좌 정보가 정확하게 입력되어야 합니다. ② 신청기한을 준수해야 하며, 정해진 기간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합니다. ③ 대림사랑장학금은 생활비성 장학금으로 등록금 범위와 무관합니다.   문 의 처 : 학생복지팀 장학담당자 031-467-4721 2022.09.30
2022-2학기 국가장학금 1유형 및 2유형 지급 일정 공지 2022학년도 2학기 국가장학금 지급 예정 일정을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국가장학금Ⅰ유형   - 0차 지급 : 8월 22일(월) 우선감면 완료   - 1차 지급 : 10월 18일(화) 지급 예정   - 2차 지급 : 11월 1일 (화) 지급 예정   - 3차 지급 : 11월 15일(화) 지급 예정       ※국가장학금Ⅰ유형 지급 예정일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국가장학금Ⅱ유형  국가장학금Ⅱ유형은 국가장학금Ⅰ유형 지급 완료 후 대상자를 심사하여 지급합니다.(12월 중 지급예정) 3. 안내사항  - 국가장학금 지급일은 장학재단 최종 승인일자에 따라 정해지며 개인사정을 이유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 국가장학금은 장학재단에 등록된 학생 계좌로 지급됩니다. 계좌 변경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수정하시기 바랍니다.  - 국가장학금 지급일에는 대학에서 문자 안내를 해드리며, 학생 포털의 휴대폰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주시기 바랍니다.  - 한국장학재단 및 공무원연금공단 학자금 대출이 있는 경우 대출상환이 우선 처리됩니다.    - 재단 외(사학연금, 교통공사, 국군재정관리단 등)학자금대출이 있는 학생은 장학금을 학생에게 지급하고  학생은 장학금을 받는 즉시 학자금 대출상환을 하여야 하며,   대학의 상환 안내에도 상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중복수혜자로 분류되어 이후 장학금 지급 및 대출업무가 중지됩니다.    - 해당 학기 본인이 수혜한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 합계액이 등록금 총액을 초과하면 중복수혜자로 처리됩니다.   대림대학교 학생복지팀 문의 : 031-467-4723 2022.09.22
2022학년도 인송장학생 선발 신청 안내 재단법인 인송문화재단은 대한전선 창업주가 1970년 설립한 장학재단으로 2022년도 장학생을 모집하고 있어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 학생들께서는 많은 신청 바랍니다. 구분 기본사항 선발인원 2명 지원금액 2,000,000/1명당/1년(2022-2학기에 전액 지급) 자격요건 1. 정규학기 재학생(졸업학기는 지원 불가) 2.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12학점 이상 3. 직전학기 또는 전체학기 평균평점 80점 이상인 자 4. 한국장학재단 소득구간 8구간 이하(2022-1학기 기준) 5. 교외장학금(타 재단, 기업, 지자체)/교내장학금 수혜자 지원 불가 (단, 국가장학금 및 성적우수장학금, 근로장학금은 중복수혜 가능) 신청(제출)기한 2022. 10. 21(금) 16:00까지(기일 및 시간 엄수) 제 출 처 학생복지팀 장학파트(학생회관 5층) 제출서류 장학원서 : [붙임] 재단 소정 서식 총장추천서(학부(과)장 추천을 받은 후 제출) 성적증명서 : 직전 학기(원본) 학습계획서 : A4지([붙임] 작성요령 및 서식 참조) 등록금 영수증(사본) : 최종 선발 시 장학금 수령 영수증 : 입금확인 전자메일을 재단에 발송 본인 통장사본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기타, 수상 기록 및 국가고시 합격증 사본 등 참고 서류 선발방법 학교추천 → 인송문화재단 심사위원회 심의 → 최종선발(11월 초순) ※ 기타 문의사항은 재단 사무국(031-450-3295)로 연락바랍니다. (E-mail : tfoi@daum.net) 2022.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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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부서공지 리스트
「김치문화 자원화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 및 공모전 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세계김치연구소에서 ?김치문화 자원화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 및 공모전?을 개최하고 있으니, 대학 내부 게시판 및 SNS 등에 적극적인 홍보 협조를 요청드립니다. 가. 김치문화 자원화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 1) 운영기간 : 2022. 9. 14.(수) ~ 2023. 9. 13.(수), 1년 2) 참여대상 : 제한 없음(국내외 거주 내외국인 누구나 개인과 단체 모두 참여 가능) 3) 대상자료 : 김치 관련 개인 소장품 일체(공고문 참조) 4) 운영방법 : 개인 소장품 제공 참여 신청서 제출, DB 구축 후 반환 5) 참여예우 : 참여증서 발급, 자료집 제공, 기념품 제공, 전시행사 초청 등 나. 김치 콘텐츠 창작 공모전 개요 1) 공모기간 : 2022. 9. 14.(수) ~ 2022. 10. 28.(금), 45일 2) 참여대상 : 제한 없음(개인 및 단체 단위 참여 가능, 단 단체로 응모시 단체명으로 수상) 3) 공모주제 : 한국의 대표 음식, 김치 4) 시상내역 : 14인(팀) 선정, 총 상금 500만원 다. 참여방법 : 세계김치연구소 누리집 공지사항 내 신청서 작성 후 제출  ※ 세계김치연구소 누리집 : www.wikim.re.kr 라. 협조 요청사항 : 붙임의 포스터 파일을 기관 누리집 및 SNS, 직원 게시판 등에 홍보 붙임 1. 김치문화 자원화 캠페인 및 공모전 공고문 1부. 2. 김치문화 자원화를 위한 글로벌 캠페인 포스터 1부. 3. 김치 콘텐츠 창작 공모전 포스터 1부. 끝. 2022.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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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사공지 리스트
2022학년도 2학기 원격수업 중간강의평가 학생 안내문                   2022학년도 2학기 원격수업 중간강의평가 학생 안내문 고등교육법과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에 관한 훈령 변경에 따른 원격수업 중간강의평가를 실시함을 안내합니다. 원격수업  - 방송 · 정보통신 매체 등을 활용하는 수업(대면수업의 보조 수단으로 활용하는 수업은 제외)  - 재난 등(코로나 19)으로 원격수업으로 대체한 수업  - 총 수업시간의 70% 이상이 원격수업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중간-기말고사 등 평가활동을 제외) 강의평가를 다음과 같이 인터넷 홈페이지 접속방식으로 시행합니다. 강의평가 결과는 담당교수의 교육방법 개선에 중요한 자료가 되므로  모든 학생들은 각 문항에 진솔하고 성실한 자세로 평가에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에 참여한 모든 학생 개인별 평가내용과 신상 내용은 비밀이 보장되며 일체 공개되지 않습니다. ------------------------------------------------------------------ 아  래 ------------------------------------------------------------------ 1. 실시기간 : 2022. 10. 24.(월) ~ 2022. 10. 30.(일) 24:00까지  2. 평가대상 과목 : 105개 강좌    - 직업교육혁신센터 92개 강좌    - 사회복지과 산업체위탁(외부위탁) : 13개 강좌 3. 실시방법 : 대림대학교 학생포털시스템에 접속하여 강의평가 (메뉴위치 : 학생이력  [학생 > 수업 > 원격수업 중간강의평가])                  -홈페이지의 학생포털시스템을 클릭합니다.      * 강의평가 결과 공개 : 2022. 10. 31.(월) 부터 강의평가를 완료한 학생에게만 학생포털시스템(학생이력)에서      해당하는 강좌의 강의평가 산출점수 공개 (개인별 평가점수가 아닌 강좌의 강의평가 산출 점수만 공개) 4. 강의 평가 유의사항    ① 본인의 학번과 비밀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 합니다.     ② 원격수업 과목은 빠짐없이 모두 평가해야 합니다.     ③ 한 문항도 빠짐없이 체크하여야 합니다. 5. 접속방법 및 실시절차 : 첨부 파일 참조                                                                 교 무 처 장 2022.10.05
전자출결시스템 사용 매뉴얼 안내 전자출결시스템 사용 매뉴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출결 운영방식   가. 출결기준(임시변경) 종류 기준시간 비고 출석 수업시작 전 10분 ~ 수업시작 후 5분 주간 수업시작 전 5분 ~ 수업시작 후 5분 야간 지각 수업시작 후 5분 초과 ~ 종료 20분전 주간 수업시작 후 5분 초과 ~ 종료 15분전 야간 결석 수업시작 후 30분 초과   (※ 2023년 부터는 전자출결시스템운영지침 제3조 1항에 의거하여 정상운영 됨.) 나. 연속강의 학생 출석 시간구분 1교시 2교시 3교시 1시간수업 학생출석시도 - - 2시간수업 학생출석시도 자동출석 - 3시간수업 학생출석시도 자동출석 자동출석 (※ 연속강의 시 수업시작 1교시에 한해 출석체크를 하면 2교시부터 자동출석 됨.)   2. 수업구분   가. 대면 수업 1) 해당 강좌의 수강생이 자신의 스마트폰 등을 이용하여 전자출결 앱으로 출석 체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2) 수강생이 스마트폰을 보유하지 않았거나, 전산시스템으로 전자출결을 처리할 수 없을 경우만 담당교수가 수작업 등 적절한 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음.   나. 비대면 수업 1) 담당교수는 학교에 나와 지정된 강의실에서 실시간으로 원격수업을 진행하며, 원격수업이 종료되면 담당교수가 수작업으로 출석 승인 처리함. 2) 수작업 출석 승인은 원격수업에 참여한 수강생의 접속시작 시간과 종료시간을 확인하여 출석 승인 처리함.   3. 전자출결시스템 유의사항   가. 출석승인: 수업 당일부터 8일 경과하면 출석 승인이 불가함.   나. 출석 이의신청: 수업 당일부터 8일 경과하면 수정할 수 없으니 수강 학생들은 반드시 출석 내역을 확인하시고 문제가 있는 경우에 한해 담당교수님께 출석 이의신청 해야함.   다. 친구 핸드폰으로 출결 시도하거나, 본인 핸드폰을 친구에게 빌려줘서 출결을 시도할 경우 다시 로그인 할 수 없어 출결이 불가함.   라. 전자출결은 본인 핸드폰 1개만 적용되며, 테블릿, 노트북, 기타 다른 PC를 이용해서 출결을 시도하는 경우 다시 로그인 할 수 없어 출결이 불가함.(중복 허용 안됨.) 4. 스마트폰 변경시 문의: 전자출결 담당자 031-467-4786   붙임  1. 스마트캠퍼스 모바일 매뉴얼(교수용) 1부.   2. 스마트캠퍼스 모바일 매뉴얼(학생용) 1부.   3. 전자출결시스템 PC 매뉴얼(교수용) 1부.   4. 전자출결시스템 PC 매뉴얼(학생용) 1부.   5. 모바일 전자출결 Q&A(학생용, 교수용) 1부.  끝. 2022.08.24
2022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안내 2022학년도 2학기 수업운영 안내   교육부 방침에 따라 2022학년도 2학기는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정상수업을 진행하며, 비상상황 단계별 업무연속성계획(BCP:Business Continuity Plan)을 수립하고,  수업운영 시나리오를 [표1]과 같이 적용하고자 합니다. 8월29일 개강은 Plan 0으로 정상수업이 진행됩니다, 교육부 및 질병관리청 발표에 따라  비상상황 단계별 수업운영 시나리오는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사전에 공지 할 예정입니다.   1. 업무연속성계획(BCP:Business Continuity Plan) 비상상황 단계별 수업운영시나리오는 [표1]과 같습니다.  2. 시나리오 Plan0은 [표2]의 수업유형A, 유형D, 유형E 중 과목별로 정해진 수업유형에 따라 적용됩니다.  3. 시나리오 Plan0은 이론 과목 중(일부 승인된 실습과목 포함) 원격수업의 교육품질이 확보되는 과목에 한하여 유형D를 운영할 수 있으며,     조별 수업 등 교과목 특성에 맞는 수업운영이 필요한 경우는 교무처장 승인 후, 유형E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4. [표1]에서 1단계 비상상황일 경우 [표2] 대면수업은 대면수업/원격수업이 병행되고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합니다.    [표1] 업무연속성 계획(BCP:Business Continuity Plan) 단계별 수업운영 시나리오 (2022.8.18.목) 비상상황 단계 시나리오 대응조치 수업방식 정상수업 Plan 0 • 대면수업 원칙 • 실시간 원격수업 (원격수업의 교육품질이 확보되는 이론과목) • 유형A, 유형D, 유형E 1단계비상계획 발동 Plan 1 • 전공실습(이론+실습포함) : 대면과 실시간 원격수업 병행 (학생자율 선택)  • 전공이론(전공교양포함) : 실시간 원격수업 • 교양 : 실시간 원격수업 (일부 실기과목은 대면과 원격수업 병행 가능) • 유형A, 유형B, 유형C, 유형D, 유형E  2단계 비상계획 발동 Plan 2 • 실시간 원격수업 - ※ 전국적인 감염 및 등교상황, 위험도, 모니터링 결과 등을 바탕으로 한 정부지침에 따라 조정될 수 있음 ※ 원격수업은 실시간 원격수업이 원칙이며, 실시간 원격수업 시간 간격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교무처장 승인을 받아 BigFOREST를 통한 비실시간 원격수업도 가능합니다.   [표2] 전공과목, 교양과목 수업유형별 수업방식 주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유형A 대면 대면 대면 대면 대면 유형B 대면 원격 대면 원격 대면 원격 대면 대면 원격 대면 원격 대면 원격 대면 대면 유형C 대면 원격 (필요시 일부 대면수업 가능) 대면 대면 원격 (필요시 일부 대면수업 가능) 대면 대면 유형D 대면 원격 선택 대면 원격 선택 대면 유형E 대면 교과목 특성에 맞게 운영(조별 수업 등) 대면 교과목 특성에 맞게 운영(조별 수업 등) 대면 ※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의 경우에도 1주차, 8주차(중간고사), 15주차(기말고사)는 대면수업 원칙이고, 유형 D의 7주차, 14주차는 담당교수님이 교과목별로     대면수업과 원격수업을 선택합니다. ※ 전자출결시스템 출석 인정은 수업 시작 후 5분 전까지만 인정합니다.     2022. 8. 18 대림대학교 교무처장 유희숙 2022학년도 2학기 강좌별 수업방식 보기(클릭) 2022.08.19
2022학년도 2학기 교양 시간표 / 수강신청 안내 *** 2022학년도 2학기 교양 교과목 수강 신청 유의사항에 대한 게시입니다. ***   *** 교양수업은 과목에 따라 대면수업과 비대면 실시간 원격수업을 운영합니다. 직업기초 수업운영 공감인성 수업운영 기초소양 수업운영 문제해결과개선 대면 체험적인성개발 대면 행복한삶의지혜 비대면 대인관계와팀워크 대면 직업인의인성 비대면 심리와감성지능 비대면 커뮤니케이션스킬 비대면 더불어사는사회 대면 한국현대사 비대면 진로설계와자기계발 대면     여행과레저 비대면 미래변화와직업세계 비대면     유튜브크리에이터 대면 현대사회의문해력 비대면     환경과생활건강 비대면         영상으로읽는문화사 비대면         안양학 비대면         글로벌한국어2 대면         생활속의예술 (영화/음악/미술/사진) 대면         생활스포츠 (축구/농구/GX/필라테스) 대면   - 대면수업   : 15주 전체 대면(출석)수업을 통하여 수업 운영   - 비대면수업 : 비대면 실시간 원격수업을 원칙으로 하되, 1주차(대면), 7주차(선택), 8주차(중간고사-대면), 14주차(선택), 15주차(기말고사-대면)는 대면으로 수업운영. ☞ 비대면 실시간 원격수업은 팀즈로 진행을 하니 붙임(3.4) 매뉴얼을 숙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요일제 교양수업 안내   - 학과별 요일제로 교양수업이 진행됩니다  월요일∼목요일 중 본인이 속한 학부(과)의 해당 요일에 수강신청을 합니다.   ♣ 붙임 시간표를 참조하세요   - 금요일 수업은 학부(과) 구분없는 기초소양[1학년 과목-문화, 예술, 스포츠 등] 과목으로, 자율 선택으로 수강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붙임  1. 요일별, 학과별 교양 전체시간표 1부. 2. 교과목별 교양 시간표 1부. 3. [학생용] PPT 팀즈 매뉴얼 4. 팀즈 팀코드번호 확인 방법 5. 2022-2학기 교양 대체과목(동일 교과목) 목록     □ 재학생 수강신청 유의사항 가. 교양강좌 수강신청은 첨부된 2022학년도 2학기 교양 시간표를 활용하여 학생 스스로 강좌를 선택하고 수강 신청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해당 학부(과)에 개설된 교양교과목은 본과 학생들이 우선 수강할 수 있도록 타학부(과) 학생들의 타수강은 허용기간을 별도로 정하여 엄격히 제한되어 운영합니다. ** 교양 타수강 신청 기간 : 2022.8.24.(수) 10:00 부터 수강신청 마감시 까지 나. 수강신청 정정기간 (2022.8.29.~9.2)에도 학부(과)나 행정실 방문없이 학생 본인이 직접 정정합니다. 다. 인기 강좌의 경우 조기에 신청 마감될 수 있으며, 마감된 강좌는 어떠한 사유라도 강좌 인원을 증설하거나 대리 신청 등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개강 후 담당교수님의 구두 허가가 있는 경우라도 인정되지 않음)  라. 수강하고 싶은 강좌를 수강신청 기간 내 신청하지 못한 경우에도 정정 마감기간(9/2일)까지는 수강포기, 변경, 휴학 등의 사유로 강좌별 수강신청인원 변동이 생길 수 있으니 수강신청 시스템을 통해 수시 확인합니다. 다만, 정정기간(8/29~9/2)일지라도 이미 진행된 수업 결손에 대해서는 결석 처리됩니다. 마. 담당교수, 강의실은 대학 사정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기  간 수강 대상 학년 교양 수강 비 고 본과개설 타수강 재학생 수강신청 > 2022.8.22.(월)10:00 ~2022.8.26.(금)17:00 - 재학생 및 복학생 ● × * 학생본인이 직접입력 복학,재입학 즉시(인터넷수강신청) (강좌별 수강인원 제한-선착순) 교양 타수강 신청기간> 2022.8.24.(수)10:00 ~ 8. 26(금) 17:00 - 재학생 및 복학생 ▲ (잔여석 한함) ▲ (잔여석 한함) * 8.24(수) 10:00부터 타수강 신청 (강좌별 수강인원 제한-선착순) 수강신청 정정> 2022.8.29.(월)10:00 ~2022.9.2.(금)17:00 - 재학생 및 복학생   수강 정정기간 ▲ (잔여석 한함) ▲ (잔여석 한함) * 학생본인이 직접입력 * 이미 진행된 수업 정정은 결석처리 원칙   □ 2022학년도 2학기 교양 개설 과목 구분 이수구분 과 목 명 교양선택 문제해결과개선, 글로벌한국어2, 안양학 교양선택일반 행복한삶의지혜, 심리와감성지능, 생할스포츠(축구,농구,GX,필라테스), 여행과레저, 생활속의예술(영화,음악,미술, 사진), 환경과생활건강, 한국현대사, 영상으로읽는문화사, 유튜브크리에이터 교양선택창인 체험적인성개발, 더불어사는사회, 직업인의인성, 체험적인성개발1, 더불어사는사회1, 직업인의인성1 교양선택중점 현대사회의문해력, 커뮤니케이션스킬, 대인관계와 팀워크, 진로설계와자기계발, 미래변화와직업세계, 커뮤니케이션스킬1, 대인관계와 팀워크1    □ 타수강 신청 방법 [2022.8.24.(수)10:00부터~ 마감시까지/학생 본인이 직접 입력]   [ 방법1 ] 교양 강의시간표에서 해당과목, 강의시간, 담당교수를 확인한 후 수강신청시스템에서 해당과목의 ‘학과(또는 전공)-학년-반’으로 변경 후 신청 ☞ 신청 후 24시간 이내 타수강 승인여부 확인   [ 방법2 ] 수강신청시스템에서 이수구분(교양선택, 교양선택일반 등)을 변경 후 해당 과목을 신청     *** 개강(수업 진행)이후 수강신청이나 변경한 경우, 해당 교과목(수업)에 대한 출석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교양과목 수강신청은 동일과목, 동일그룹별(A~Z)중 1개의 강좌씩만 선택 가능합니다.(수강신청 화면 참조)   ( 예시 ; 1-Ⅲ군-A, 1-Ⅲ군-B, 1-Ⅲ군-C ....... 동일과목 중 1강좌 선택) - 직업교육혁신센터(교양학사) - 2022.08.17
2022학년도 2학기 군 학점인정(군 복무경험, 군 교육훈련, 사회복무요원) 안내 1. 군 학점인정(사회복무요원 포함, 군 복무 완료 후 입학자 제외) 국방부 -「군복무경험 학점인정」정책설명 자료 국방부 -「군복무경험 학점인정」정책설명 자료 * 모든 군 복무자에게 부여하는 것이 아닌 참여한 인원에 한해 선별적 부여 구분,취득가능학점,제출서류 항목 순으로 군학점인정 안내 구분 취득 가능 학점 제출서류 군 복무경험 ※ 군 복무 중 사회봉사, 인성교육,     리더십, 기초체육 등 다양한     교육적 경험에 참여한 자에 한함 1학점 : 교육/봉사시간 45시간 이하 또는 군복무경험 이수 1건 전역증(군 경력증명서), 사회복무요원 경력증명서 2학점 : 교육/봉사시간 46시간 이상 또는 군복무경험 이수 3건 이상 군 교육훈련 군 교육훈련기관의 취득학점 군 교육훈련 학점인정서    * 군 복무경험은 교육시간을 우선으로 인정하며, 교육시간이 안나오는 경우만 이수 건수로 인정함.  * 우리대학 입학 이후 이수 실적만 인정하며, 동일건을 학기별 중복으로 신청할 수 없음.  * 교내외 전체 P/F 학점은 최대 6학점까지만 인정함.  - P/F학점 : 군 학점인정(군 복무경험, 군 교육훈련), 어학(국제교류원), 봉사(학생복지팀), BeAce:직업세계와 자기계발(취업지원팀), 사업단 P/F 등  * 붙임 증빙서류[전역증(군 경력증명서), 군 교육훈련 학점인정서, 사회복무요원 경력증명서]에 표기된 자료 외에는 인정하지 않음. *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인정에서 제외함. 2. 군 복무경험 및 군 교육훈련 학점 신청 방법 * 군 학점인정 온라인 신청 (학생포털-학생이력관리시스템) * 학점인정 절차 : 대학홈페이지 군 학점인정 신청(증빙서류 업로드)                            => 담당자 확인 : 승인(학점인정), 미승인(반려)                         => 최종 심사 완료 후 학점인정(~ 10. 21예정)                        * 졸업학점 P/F 학점으로 인정함. 3. 접수기간 : 2022. 9. 26(월) 10:00 ~ 9. 30(금) 17:00, 5일간    (※신청 기간 종료 이후에는 2023학년도 1학기에 신청 가능함.) 주의사항 안내 ※ 주의사항 안내 : 제출 서류의 허위기재 및 위변조 등 부정한 방법으로 학점인정을   받은 사실이 확인될 경우에는 졸업한 후라도 학칙 제40조(성적의 취소)에 의거   학점인정을 취소하며, 학칙 제42조의2(전문학사학위수여의 취소)에 의거 졸업을 취소합니다. 2022.08.04
2022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안내 □ 수강신청은 PC에서 신청 하세요. 수강신청 일정     8.22(월) 8.23(화) 8.24(수) 8.25(목) 8.26(금) 수강신청기간 8. 22(월) 10:00 ~ 8. 26(금) 17:00     교양타수강 신청기간 8. 24(수) 10:00 ~ 8. 26(금) 17:00                          * 타수강 신청시 : "수강신청 매뉴얼(5페이지)와 "학과표(학과명-전공, 학년, 반) 참조 8.29(월) 8.30(화) 8.31(수) 9. 1(목) 9. 2(금) 수강신청 정정기간(교양타수강) 포함 8. 29(월) 10:00 ~ 9. 2(금) 17:00 구 분 일 자 수강신청 비 고 온라인 오프라인 수강 신청 재학생(전공심화포함), 복학생, 재입학생 8. 22(월) 10:00 ~ 8. 26(금) 17:00 대학홈페이지 - 학생포털   *복학, 재입학생은 반/전공 배정 후 수강 가능 교양 타수강 신청 8. 24(수) 10:00 ~ 8. 26(금) 17:00 대학홈페이지 - 학생포털   ㅁ 강좌별 수강인원 제한(선착순, 잔여석에 한함) ㅁ 전문학사 2,3학년에서 1학년으로 교양과목 수강 포함. 수업연한 초과자 (“구” 졸업유보) 8. 22(월) 10:00 ~ 8. 26(금) 17:00 대학홈페이지 - 학생포털 교육행정팀 (본관1층) ㅁ 수강신청 :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 온라인 : 학과내 전공/학과별 조회 후 수강 잔여석이 있을 경우 가능 - 오프라인 : 수강과목 잔여석이 없어서 못할경우 학과상담 후 수기용 수강신청 진행(기존방법) ㅁ 수업연한 초과자(졸업유보)는 수강신청 정정기간 종료 후 등록금 납부 - 등금 고지서 발행 : 9. 6(화) 10:00부터 발행 * 9.5(월) 수납자료 업로드로 인해 납부 안됨. - 납부기간 : 9.6(화) ~ 등록금 납부기한 * 매일 09:00 ~16:00까지(이후 시간은 납부 불가) 수강신청 정정 기간 8. 29(월) 10:00 ~ 9. 2(금) 17:00 대학홈페이지 - 학생포털   ㅁ 전문학사 2,3학년에서 1학년으로 교양과목 추가 수강 포함(선착순, 잔여석에 한함) 학기취소 8. 16(화) ~8. 26(금) 17:00   교육행정팀 (본관1층) ㅁ 학기취소는 조기복학자만 해당함. 복학 직전 학기 성적(평균평점)이 1.6미만일 경우 수강신청 포기 9. 5(월) 10:00 ~  9. 23(금)11:00까지   교육행정팀 (본관1층) ㅁ 포기신청 기간만 가능함. ㅁ 학과상담 후(수강신청 교과목 변경·포기원 작성) => 교육행정팀 방문 수강 포기 ※ 수강신청 종료 후 본인이 신청한 과목과 동일하게 입력되었는지 수강신청내역 조회 화면에서 필히 재확인하여야 한다(재수강, 중복수강 주의).  ※ 개강 후 복학 등으로 늦게 수강신청한 경우 기 수업은 인정하지 않으며, 수강신청 후 출석 인정이 가능함. ※ 수업연한 초과자(“구” 졸업유보자) 학자금대출은 9. 6(화)부터 가능합니다. ※ 수강신청은 학생본인이 대학홈페이지 “학생포털시스템”에서 직접 신청하여야 합니다. ※ 휴학예정자도 수강신청 기한내 신청하여야 합니다(휴학을 번복하는 사례가 많음). ※ 등록금 납부와 관계없이 수강기간 내 모두 수강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 정규수강(해당 학과 개설과목)은 자동으로 승인처리 되나(정상수강으로 인정), - 타수강의 경우 반드시 해당 개설 학과의 승인을 받아야만 정상수강으로 인정될 수 있다.[**미승인은 수강신청 미완료 상태임] - 수업연한 초과자는 동일학과(부)내 타전공 신청시 타수강(타전공)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 수강신청 과목 관련 상담이 필요한 학생은 각 학과 지도교수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 1학년 신입생은 교과목 타수강 제한 ※ 상위 학년 교과목 수강 제한(1학년 2,3학년, 2학년 3학년, 학사학위 3학년은 4학년)   학번별 수강신청 학점 범위 학번별 수강신청 학점 범위   적용학번,전문학사,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항목 순으로 학번별 수강신청 학점 범위 안내표 적용 학번 전문학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2018학번까지 학기당 12학점 ~ 24학점(재수강 학점 포함) 학기당 10학점(졸업학기 8 학점) 이상 2019~2020학번 학기당 12학점 ~ 21학점(재수강 학점 포함) 학기당 10학점(졸업학기 8 학점) 이상 2021학번부터 학기당 12학점 ~ 20학점(재수강 학점 포함) 학기당 10학점 이상 수업연한 초과자 부족한 학점 또는 반드시 이수해야 할 학점 “좌동”     장애학생 수강신청 우선제 안내 장애학생 수강신청 우선제 안내   장애학생들의 수강신청 및 학업에 불편을 줄여주기 위하여 장애학생 수강신청 우선제를 실시한다. 해당 학생은 수강신청 기간 내에 장애학생지원센터로 신청하여야 한다. ① 장애학생지원센터에 방문 혹은 유선을 통하여 수기용 수강신청서(센터 비치)를 작성한다. ② 장애학생지원센터는 수기용 수강신청서 확인후 온라인 수강신청을 지원 혹은 대행한다. ③ 장애학생과 학습 도우미는 여석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교과목 수강신청을 허용한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장애학생지원센터(467-4729)로 문의     졸업에 필요한 학점 졸업에 필요한 학점   구분,적용학번,수업연한,졸업기준 최소 기준학점 항목 순으로 졸업에 필요한 학점 안내표 구분 적용 학번 수업연한 졸업기준 최소 기준학점 산업체 졸업 교양 전공 졸업 교양 전공 전문학사 2000~2009학번 까지 2년제 80 10 64 3년제 120 15 96 2010, 2011학번 2년제 80 15 54 3년제 120 24 80 2012 ~ 2018학번 2년제 80 12 64 80 8 56 3년제 120 18 96 120 12 84 2019학번 부터 2년제 72 10 51 72 8 51 3년제 108 14 76 108 12 76 전공심화 6019학번 까지 1년 과정 20 2년 과정 60 6020학번 부터 1년 과정 22 4 15 2년 과정 58 8 40 피 테 크 2018학번 2년 과정 80 8 72 2019학번 부터 2년 과정 72 8 58   ※ 복학생 및 재학생은 위 기준에 유념하여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1. 졸업 기본 요건 : 대학에서 정하는 소정의 정규학기 등록을 마친 자 - 전문학사 : 2년제 4개 학기, 3년제 6개 학기 이상 이수 - 전공심화 : 1년제 2개 학기, 2년제 4개 학기 이상 이수 2. 필수과목 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졸업할 수 있다. 복학시 이수하여야 할 교육과정은 복학 학년의 학기에 해당하는 교육과정을 적용한다. 단, 복학당시 이수하여야 할 교육과정 중 기이수한 학년의 학기에 신설된 필수과목은 이수하지 아니하여도 된다. 또한, 입학당시 교육과정 중 기이수한 학년의 학기에 미이수한 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한다. 3 교직과목 수강신청은 졸업학점에 포함되지 않는다(단, 유아교육과 제외).   유의사항 유의사항   ㅁ P/F 과목은 졸업학점에 포함되나 평점에는 반영하지 않는다. ※ P/F 과목은 재학 중 최대 6학점(BeAce, 어학, 봉사, 군학점인정)까지만 인정됨. ㅁ 중복 수강신청한 교과목은 그 성적을 일체 인정하지 아니한다. ㅁ 출석성적 유의사항 : 지각 3회시 결석 1시간으로 처리되니 출결관리에 유의하여야 한다. ㅁ 정해진 수강신청 기간에만 수강신청이 학생포털시스템에서 가능하며 전공심화는(전공심화)에서 수강신청 기간에 모든 학생은 수강 신청을 마쳐야 한다.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을 하지 않은 학생은 미수강으로 처리됨.) (단, 휴학 예정인 학생도 현재 재학 중이면 무조건 수강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ㅁ 수강신청은 학생포털 시스템에서 이루어지므로 수강신청을 위한 개인 비밀번호는 본인 책임하에 관리하여야 하며 수강신청 및 수강신청 종료 후 학생포털의 수강신청 내역 조회화면에서 신청내용을 확인하는 것은 학생 본인의 책임이다. (비밀번호를 모르는 경우 포털의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화면 하단에 “비밀번호변경” 에서 새로 설정 가능) (학번을 모르는 경우 각 학과로 문의) ㅁ 수강신청하지 않은 교과목에 대한 수강은 출석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ㅁ 재수강 신청범위를 초과하여 중복 수강신청한 교과목은 그 성적을 일체 인정하지 아니한다. ㅁ 등록을 하고 수강신청을 하지 않았을 경우 등록금을 반환받을 수 없다. ㅁ 복학생의 반 배정은 학과에서 배정하며, 복학 반 배정 완료 후에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ㅁ 복학생들은 교과목명이 변경된 경우가 있으므로 학과에 확인 후 수강신청 하여야 한다. ㅁ 반학기제, 전학기제 현장실습 대상자는 타수강 불가(해당 강좌외에는 중복수강 인정안됨) ㅁ 전공과목 중에서 택 1과목인 경우 학생 본인이 수강하고자 하는 과목 중 1과목만 수강할 수 있다. ㅁ 교양과목 타수강 신청 또는 학과 배정과목 이외에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 ㅁ 교양과목 수강신청은 강좌별로 인원수 제한이 있으므로 유념하여야 한다.- 교양과목 문의 : 직업교육혁신센터 031-467-4552~4553 ㅁ 수업연한 초과자(졸업유보)는 학과에서 졸업학점 여부를(전공, 교양, 필수) 확인 후  수기용 수강 신청서에 필요한 학점만큼 수강 신청하면 등록금을 부여함.[학과상담 후 작성 제출] 수강학점, 1~3학점 이하, 4~6학점, 7~12학점, 13~18학점, 19학점 이상 항목 순으로 납부액 안내표 수강학점 1~3학점 이하 4~6학점 7~12학점 13~18학점 19학점 이상 납부액 등록금의 1/6 등록금의 1/4 등록금의 1/2 등록금의 3/4 등록금 전액     재수강 신청 재수강 신청   ㅁ 기 취득 학점이 C+ 이하인 교과목은 재수강 할 수 있고, 재수강 학점은 수강신청 학점 범위내에서 신청하여야 한다. ㅁ 기존 수강신청 화면에서 재수강 과목 수강신청이 가능하다. ㅁ 재수강으로 성적을 취득하였을 경우 이전에 취득한 교과목은 성적표에서 삭제하고 기 취득한 학기의 평점평균 계산에서 제외한다. ㅁ 필수과목을 과락(F)한 경우에는 반드시 재수강하여 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 ㅁ 과락(F)한 필수 교과목이 선택으로 변경된 경우나 폐과목 된 경우에는 이수하지 아니하여도 된다.     수강신청 정정 수강신청 정정   ㅁ 수강신청 기간 종료 이후 미수강자는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학생포털 - 수강신청시스템을 통하여 직접 정정 입력한다.     수강신청 포기 수강신청 포기   ㅁ 수강신청한 교과목은 임의로 포기할 수 없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수강신청 교과목을 이수할 수 없다고 판단할 때에는   수강신청 포기기간내에 “수강신청포기원”을 제출한다. ㅁ 수강신청 포기는 신청서를 작성 후 교과목 담당교수 및 지도교수, 학과(부)장 확인 후 교육행정팀(본관1층)에 제출하여야 한다. 다만, 이 경우 다른 교과목으로 대체 수강신청 할 수 없다. ㅁ 수강포기를 하더라도 반드시 최소 수강신청 학점 이상이 되어야 한다.   전문학사,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항목 순으로 수강신청 포기 안내표 전문학사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12학점 이상 10학점 이상(20학번까지 졸업학기는 8학점 이상)       수업연한 초과자의 등록금액 수업연한 초과자의 등록금액 (수업연한 초과자(졸업유보)) ※ 2021학년도 1학기부터 적용[개정 2021.05.27]   수강학점,1~3학점 이하,4~6학점,7~10학점,11~15학점,16학점 이상 항목 순으로 수업연한 초과자의 등록금액 안내표 수강학점 1~3학점 이하 4~6학점 7~10학점 11~15학점 16학점 이상 납부액 등록금의 1/6 등록금의 1/4 등록금의 1/2 등록금의 3/4 등록금 전액       수업연한 초과자(졸업유보) 수강신청 수업연한 초과자(졸업유보) 수강신청   ※ 수업연한 초과자(졸업유보) 수강신청 방법 : 온라인/오프라인 병행 - 온라인 : 학과내 수강과목 조회 후 수강 잔여석이 있을 경우 가능 - 오프라인 : 수강과목 잔여석이 없어서 못할 경우 방문하여 수기용 수강신청 진행(기존방법)   ※ [오프라인] 전공과목은 학과 상담 후 “수기용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교육행정팀에 제출하고 등록금 납부기간에 납부를 마쳐야 수강 신청이 완료된다.   ※ [오프라인] 교양과목은 학과와 직업교육센터에서 상담 후 “수기용 수강신청서”를 작성하여 교육행정팀에 제출하고 등록금 납부기간에 납부를 마쳐야 수강 신청이 완료된다.     학기취소 학기취소   ㅁ 복학 직전 학기 성적(평점평균)이 1.6 미만일 경우 복학 학기를 조정하여 복학한 후   기 취득학점 전부를 취소하고 재수강신청 할 수 있으며, 취소된 학기는 수업연한에서 제외한다. ㅁ 학기 취소는 수강신청 기간 내에 학기취소원을 지도교수와 학부(과)장을 경유하여   교육행정팀으로 제출하여 교무처장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교수 - 자녀 간 수강신청 및 성적평가 공정성 제고 교수 - 자녀 간 수강신청 및 성적평가 공정성 제고   교수 - 자녀 간 수강신청 및 성적평가의 공정성 제고를 위하여 부모가 우리대학 교수(겸임교원, 강사 포함)인 경우 자녀 학생은 부모의 강의를 가급적 수강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학사경고 학사경고   매학기 취득 성적의 평균평점이 1.0 미만인 자 2022.08.01
2022학년도 2학기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 및 납부 안내 2022학년도 2학기 등록금 분할납부 신청 및 납부 안내   1. 분할납부 신청 일자 및 방법   가. 신청 일자 : 2022년 8월 22일(월) ∼ 9월 22일(목) 12:00까지   나. 신청 방법 : 대림대학교 학생포털시스템(학생이력관리시스템)에서 신청 학생포털시스템 → 학생이력 → 학생 → 등록 → 등록금분할납부 신청     2. 분할납부 기간   가. 1회차 분할납부 기간 : 2022년 8월 22일(월) ∼ 9월 23일(금) 오후 4시까지   나. 2회차 분할납부 기간 : 2022년 9월 26일(월) ~ 10월 21일(금) 오후 4시까지 다. 3회차 분할납부 기간 : 2022년 10월 24일(월) ∼ 11월 25일(금) 오후 4시까지  -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등록금 납부 가능(은행 업무시간과 동일) - 은행 업무시간 이후, 공휴일(토, 일요일 포함)은 등록금 납부를 할 수 없음     3. 분할납부 고지서 출력 방법 : 대림대학교 학생포털시스템(학생이력관리시스템)에서 출력 학생포털시스템 → 학생이력 → 학생 → 등록 → 등록금분할납부 신청 → 분할납부 고지서 출력     4. 분할납부 방법   가. 분할납부 고지서의 회차별로 정해진 분할납부액을 지정된 일시까지 우리은행 가상계좌로 이체     5. 분할납부 신청 제한   가. 신입생, 재입학생, 편입생 첫 학기   나. 장학금을 포함한 학비감면 총액이 등록금액의 75% 이상 초과한 학생   다. 수업연한을 초과한 학생(수업연한 초과자)   라. 당해 학기 휴학 예정자     6. 유의사항   가. 1회차 분할납부 기간에 해당 회차의 분할 등록금을 납부하지 않으면 분할납부 신청이 취소되며, 등록금 전액을 납부해야 합니다.   나. 2회차와 3회차는 회차별 분납 등록금액을 해당 납부 기간 마감일까지 납부해야 하며, 미납 시 학칙 제27조에 따라 미등록 제적됩니다.   다. 분할납부를 신청한 학생은 휴학을 신청할 수 없으며, 부득이한 사정으로 휴학하고자 하는 경우 잔여 등록금액을 전액 납부해야 합니다.   라. 분할납부 등록금은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없습니다.     7. 문의사항 주요내용 담당부서 연락처 분할납부 및 등록금에 관한 사항 교육행정팀 ☎ 031-467-4713 장학금 및 학자금 대출에 관한 사항 학생복지팀 ☎ 031-467-4721, 4722, 4723   교무처장 2022.0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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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 DAELIM지역산업 맞춤형
인재양성의 산실
대림대학교

100% 2022학년도 신입생
충원율
72.8% 2020년도 졸업생
취업률
93.4% 2022년도 재학생
충원율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