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문헌정보학과

문헌정보학과

실무중심의 정보전문가 양성

전공심화 과정의 정규적·체계적 수업을 통해 심화된 실무지식 및 새로운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실무중심의 정보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TEL031)467-4969FAX 031)467-4968위치 수암관(도서관) 5층

교과목개요

과목명,교과목내용 항목 순으로 문헌정보학과 교과목개요 정보표

과목명 교과목내용
도서관이용법 도서관 및 인터넷에서의 정보자료를 이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도서관 이용자에게 올바른 자료제공 및 정보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실무영어 전공과목에서 사용되는 영어용어 중 현장에서 실제로 많이 활용되는 용어의 개념과 사용법 등 도서관에서의 실용영어를 익힌다.
공공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제 공공도서관 경영환경은 급격하게 변모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이용자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다면적 경영체계가 필요하다. 경영학 일반의 도서관 적용 및 실제 지역사회 밀착 실무경영을 학습한다.
DDC실무 문헌정보 분류의 근간인 듀이십진분류법(DDC)의 원리와 발달과정, 분류체계를 학습하여, 실제 도서관에서 분류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동청소년자료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이해 및 그들의 독서행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과별, 주제별, 상황별 독서자료에 대한 선정, 평가, 이용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고전자료조직실무 영구적 가치 보존 및 장기적 기록 관리를 위한 역사적 고전자료의 조직화에 대한 실무를 학습한다. 다양한 서지 및 현장답사를 통한 실제 현물의 목록을 이해한다.
대학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제 도서관 경영은 지식관리를 중심으로 업무 및 기술이 융합되고 있다. 이러한 대학도서관 경영을 위한 이론적인 내용과 실무를 학습한다.
실용 MARC21 KORMARC 실습을 통해 국내서 정리방법을 배우고, MARC21 실습을 통해 서양서에 관한 서지기술방법을 학습한다.
주제별서지정보원 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 이후 인문, 자연, 사회, 기술 등에 관한 소양과 더불어 전문적인 참고정보원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
서양자료조직실무 다양한 외국 정보자원의 수집 및 조직화 실무에 대한 학습을 중심으로 해외 자료에 대한 이해에 중심을 둔다. 또한, 협력장서를 위한 W이, IPL, TEL의 장서 및 협력 기준을 이해한다.
전문도서관경영의 이론과실제 전문도서관 개관에서부터, 조직관리, 설비 및 비품, 자료의 선정, 정리, 봉사에 이르는 전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국내 전문도서관의 실태에 관한 현장조사를 통하여 전문도서관에서 일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독서치료실무 인간의 마음의 상처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고, 독서자료를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지식을 배양한다.
전자정보서비스 디지털도서관에 구축된 디지털정보의 효율적인 탐색과 제공 기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여, 디지털 전문 정보사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도서관문화 프로그램개발 문화사회에 대비한 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대한 실무지식을 배양한다.
동양서자료조직실무 일본의 도서관정보센타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일본도서관을 이해하고, 일본자료(정보원)의 조직 실무를 학습한다.
도서관마케팅 도서관 경영에 있어 도서관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도서관 마케팅의 구체적인 전략에 대한 실무지식을 배양한다.
메타데이타실습 메타데이터의 설계와 작성, 그리고 제공에 이르는 일련의 실습과정을 통하여 지식자원의 메타데이터 구축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상호대차실무론 상호대차실무는 지식자원의 공유를 위한 메타데이터 공유 방법론, Worldcat 등의 다양한 웹2.0 미디어 활용을 통한 데이터 수집 실무, 전자 상호대차 시스템의 이해에 대한 지식 습득에 목적을 두어 협력형 사서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독후활동교재제작 도서관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의 다양한 독후활동 교재 도구제작을 실습한다. 오프라인 도구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온라인 교수 제작의 효용성 및 활용을 학습한다.
현장실습 도서관 및 관련업체의 현장 실습을 통해 도서관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교육과정표

교과목명,계(학점,시수),3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4학년(1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2학기(학점,시수(이론,실습))) 항목 순으로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표

교과목 명 3학년 4학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이론 실습 이론 실습
교양과목 선택 도서관이용법 3 3 3 3 0                  
전공실무영어 3 3       3 3 0            
소 계                            
전공과목 선택 공공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제 3 3 3 3 0                  
DDC 실무 3 3 3 1 2                  
아동청소년치료 3 3 3 2 1                  
고전자료조직실무 3 3 3 2 1                  
대학도서관경영의 이론과실제 3 3       3 3 0            
실용MARC21 3 3       3 1 2            
주제별서지정보원 3 3       3 2 1            
서양서자료조직실무 3 3       3 1 2            
전문도서관경영의이론과실제 3 3             3 3 0      
독서치료실무 3 3             3 1 2      
전자정보서비스 3 3             3 3 0      
도서관문화프로그램개발 3 3             3 3 0      
동양서자료조직실무 3 3             3 1 2      
도서관마케팅 3 3                   3 3 0
메타데이터실습 3 3                   3 1 2
상호대차실무론 3 3                   3 1 2
독후활동교재제작 3 3                   3 1 2
현장실습 4                     4    
소 계 61 57 15 11 4 15 10 5 15 11 4 16 6 6
합계 61 57 15 11 4 15 10 5 15 11 4 16 6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