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실무중심의 정보전문가 양성
전공심화 과정의 정규적·체계적 수업을 통해 심화된 실무지식 및 새로운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실무중심의 정보전문가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TEL031)467-4969FAX 031)467-4968위치 수암관(도서관) 5층
교과목개요
과목명 | 교과목내용 |
---|---|
도서관이용법 | 도서관 및 인터넷에서의 정보자료를 이용하는 방법과 기술을 습득하여 도서관 이용자에게 올바른 자료제공 및 정보 봉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실무영어 | 전공과목에서 사용되는 영어용어 중 현장에서 실제로 많이 활용되는 용어의 개념과 사용법 등 도서관에서의 실용영어를 익힌다. |
공공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제 | 공공도서관 경영환경은 급격하게 변모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이용자 요구를 만족하기 위한 다면적 경영체계가 필요하다. 경영학 일반의 도서관 적용 및 실제 지역사회 밀착 실무경영을 학습한다. |
DDC실무 | 문헌정보 분류의 근간인 듀이십진분류법(DDC)의 원리와 발달과정, 분류체계를 학습하여, 실제 도서관에서 분류작업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아동청소년자료 | 어린이와 청소년에 대한 이해 및 그들의 독서행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교과별, 주제별, 상황별 독서자료에 대한 선정, 평가, 이용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고전자료조직실무 | 영구적 가치 보존 및 장기적 기록 관리를 위한 역사적 고전자료의 조직화에 대한 실무를 학습한다. 다양한 서지 및 현장답사를 통한 실제 현물의 목록을 이해한다. |
대학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제 | 도서관 경영은 지식관리를 중심으로 업무 및 기술이 융합되고 있다. 이러한 대학도서관 경영을 위한 이론적인 내용과 실무를 학습한다. |
실용 MARC21 | KORMARC 실습을 통해 국내서 정리방법을 배우고, MARC21 실습을 통해 서양서에 관한 서지기술방법을 학습한다. |
주제별서지정보원 | 정보서비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습득한 이후 인문, 자연, 사회, 기술 등에 관한 소양과 더불어 전문적인 참고정보원 관련 지식을 학습한다. |
서양자료조직실무 | 다양한 외국 정보자원의 수집 및 조직화 실무에 대한 학습을 중심으로 해외 자료에 대한 이해에 중심을 둔다. 또한, 협력장서를 위한 W이, IPL, TEL의 장서 및 협력 기준을 이해한다. |
전문도서관경영의 이론과실제 | 전문도서관 개관에서부터, 조직관리, 설비 및 비품, 자료의 선정, 정리, 봉사에 이르는 전반적인 이론과 더불어 국내 전문도서관의 실태에 관한 현장조사를 통하여 전문도서관에서 일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독서치료실무 | 인간의 마음의 상처의 유형과 원인을 파악하고, 독서자료를 통하여 심리적, 정서적 문제를 치유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지식을 배양한다. |
전자정보서비스 | 디지털도서관에 구축된 디지털정보의 효율적인 탐색과 제공 기법에 관한 이론을 학습하여, 디지털 전문 정보사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도서관문화 프로그램개발 | 문화사회에 대비한 도서관의 문화프로그램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개발 절차에 대한 실무지식을 배양한다. |
동양서자료조직실무 | 일본의 도서관정보센타 운영 사례를 중심으로 실제 일본도서관을 이해하고, 일본자료(정보원)의 조직 실무를 학습한다. |
도서관마케팅 | 도서관 경영에 있어 도서관 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도서관 마케팅의 구체적인 전략에 대한 실무지식을 배양한다. |
메타데이타실습 | 메타데이터의 설계와 작성, 그리고 제공에 이르는 일련의 실습과정을 통하여 지식자원의 메타데이터 구축 방법을 이해하도록 한다. |
상호대차실무론 | 상호대차실무는 지식자원의 공유를 위한 메타데이터 공유 방법론, Worldcat 등의 다양한 웹2.0 미디어 활용을 통한 데이터 수집 실무, 전자 상호대차 시스템의 이해에 대한 지식 습득에 목적을 두어 협력형 사서의 전문성을 확보한다. |
독후활동교재제작 | 도서관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독서프로그램의 다양한 독후활동 교재 도구제작을 실습한다. 오프라인 도구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온라인 교수 제작의 효용성 및 활용을 학습한다. |
현장실습 | 도서관 및 관련업체의 현장 실습을 통해 도서관을 운영하기 위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
교육과정표
교과목 명 | 계 | 3학년 | 4학년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학점 | 시수 |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이론 | 실습 | |||||||||
교양과목 | 선택 | 도서관이용법 | 3 | 3 | 3 | 3 | 0 | |||||||||
전공실무영어 | 3 | 3 | 3 | 3 | 0 | |||||||||||
소 계 | ||||||||||||||||
전공과목 | 선택 | 공공도서관경영의 이론과 실제 | 3 | 3 | 3 | 3 | 0 | |||||||||
DDC 실무 | 3 | 3 | 3 | 1 | 2 | |||||||||||
아동청소년치료 | 3 | 3 | 3 | 2 | 1 | |||||||||||
고전자료조직실무 | 3 | 3 | 3 | 2 | 1 | |||||||||||
대학도서관경영의 이론과실제 | 3 | 3 | 3 | 3 | 0 | |||||||||||
실용MARC21 | 3 | 3 | 3 | 1 | 2 | |||||||||||
주제별서지정보원 | 3 | 3 | 3 | 2 | 1 | |||||||||||
서양서자료조직실무 | 3 | 3 | 3 | 1 | 2 | |||||||||||
전문도서관경영의이론과실제 | 3 | 3 | 3 | 3 | 0 | |||||||||||
독서치료실무 | 3 | 3 | 3 | 1 | 2 | |||||||||||
전자정보서비스 | 3 | 3 | 3 | 3 | 0 | |||||||||||
도서관문화프로그램개발 | 3 | 3 | 3 | 3 | 0 | |||||||||||
동양서자료조직실무 | 3 | 3 | 3 | 1 | 2 | |||||||||||
도서관마케팅 | 3 | 3 | 3 | 3 | 0 | |||||||||||
메타데이터실습 | 3 | 3 | 3 | 1 | 2 | |||||||||||
상호대차실무론 | 3 | 3 | 3 | 1 | 2 | |||||||||||
독후활동교재제작 | 3 | 3 | 3 | 1 | 2 | |||||||||||
현장실습 | 4 | 4 | ||||||||||||||
소 계 | 61 | 57 | 15 | 11 | 4 | 15 | 10 | 5 | 15 | 11 | 4 | 16 | 6 | 6 | ||
합계 | 61 | 57 | 15 | 11 | 4 | 15 | 10 | 5 | 15 | 11 | 4 | 16 | 6 |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