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부학과안내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학과

실무형 중심교육을 통해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복지 인력을 양성

전문대학에서 사회복지를 전공한 예비사회복지사들을 대상으로 현장중심의
실무형 중심교육과 현장중심 직무능력 개발을 통하여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사회복지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지향한다.이를 위하여 산업체와 함께 구축한
상호협력체계를 통한 산학협력형 교육, 전문교강사에 의한 체계적이고
임상중심적인 이론형 교육, 현장의 전문역량을 키우는데 필요한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및 지역사회중심 실천교육을 통하여 사회복지 임상전문가를 양성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TEL031)467-4541FAX 031)467-4542위치 수암관 1층

교과목개요

과목명,교육내용 항목 순으로 사회복지학과 교과목개요 정보표

과목명 교육내용
사회복지와인문학 사회복지적 관점에서 인문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 신에 예속되었던 인간을 문화와 더불어 재정의하고 재평가하는 학습과정을 통하여 인문학에서의 휴머니티(Humanity)라고 하는 인간성, 인간적인 것을 탐구하는 학문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자 한다.
소통의리더쉽 사회복지 현장에서 만나는 모든 문제의 대부분이 절대선이나 절대악의 택일 문제가 아니므로 공동선의 이해와 더불어 올바른 접근을 위해 가장 필요한 자질인 소통에 대해 이해를 학습하여 직업인으로서의 기초능력을 배양 하고자 한다.
사회복지 고객 서비스 고객 만족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지원하는 모든 서비스 활동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사회복지기관의 존립 목적과 더불어 효율적인 기관운영과 프로그램 등을 새롭게 조명하고자 한다.
건강가정론 건강가정의 개념, 건강가정의 이념과 철학, 건강가정사의 철학과 윤리 등의 내용을 통해 건강가정사가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관점과 가치에 대해 학습 하도록 한다.
가족과 문화 문화적 단위로서의 가족생활에 대한 접근으로서, 가족의 삶에 대한 이해와 사회의 문화 및 건강성을 파악할 수 있게 하는 지표인 가족문화에 대하여
학습한다.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상담의 개념, 주요이론, 상담방법 및 과정을 이해하고 상담자의 역할과 소양을 갖추기 위한 기초를 학습한다.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개괄적으로 소개하며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간접으로 개입할 때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논점에 관해 논의한다.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실천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실천은 정신질환이나 정신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그 가능성을 지닌 사람들에 대하여 정신의학적 전문지식과 사회복지 이론 및 실천기술을 적용하여 그들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키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복지 실천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사회복지 지도감독 슈퍼비전의 개념과 기능 및 내용을 살펴보고, 선임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기관에서 책임감과 권위를 갖춘 전문적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도록 한다.
가족상담 및 치료 가족관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는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의 역사적 배경과 발달과정, 가족상담의 기초개념과 가족체계에 대하여 학습하고, 가족상담 이론과 기법들을 습득하여 가족상담 과정과 가족상담의 적용실제를 사례중심으로 실습한다.
위기개입과 사회복지실천 위기이론에 관한 비판적 검토를 통해 사회적 접근법과 문제해결의 접근법 그리고 체계적 접근법과 위기개입 접근법을 비교·고찰하여 사회복지대상의 각 영역별로 위기개입 접근법의 적용방법을 터득한다.
상담치료 및 사례연구 주요 상담이론별로 인간관, 주요개념, 치료목표 및 과정, 상담기법 및 절차 그리고 장단점 등을 이해하고 이론별 상담사례 분석을 통해 개념과 기법을 실제 상담사례에 적용해 봄으로써 상담이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킨다.
복지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사회복지서비스 네트워크의 필요성과 등장배경 그리고 네트워크 개념과 관련이론 등을 학습하고 네트워크 구축 사업의 운영 실태를 비교 분석하여
지역사회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비영리기관 조직구조 및 관리에 관련된 중요이론과 기술들을 살펴보며, 조직의 핵심기능인 프로그램 관리와 자원관리 및 홍보와 평가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세미나 사회복지의 여러 분야에서 근무하는 중간관리자급 이상의 사회복지사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통한 현장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여러 가지 사례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복지의 역사 사회복지의 목표, 의미, 개념을 사회복지의 역사 속에서 고찰하고, 이것을 통해 한국의 사회복지를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정체성을 재정비
한다.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학교사회복지의 학문적 배경과 실천적 내용을 학습하여 학생복지를 증진하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를 터득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강의내용은 학교사회복지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을 토대로 실천현장인 학교와 학교사회복지 실천의 주 대상인 학교청소년에 대한 이해를 가지도록 하고 학교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이론과 지식을 토대로 다양한 실천방법과 평가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교육과정표

교과목명,계(학점,강의,실습),3학년(1학기(학점,시간),2학기(학점,시간)),4학년(1학기(학점,시간),2학기(학점,시간)) 순으로 사회복지학과 교육과정표

교과목 명 3학년 4학년
학점 강의 실습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학점 시간 학점 시간
전공과목 선택 건강가정론 3 3 0 3 3            
상담심리의 이론과 실제 3 2 1 3 3            
위기개입과 사회복지실천 3 1 2 3 3            
전략적인적자원 3 3 0 3 3            
자료분석론 3 1 2 3 3            
소통의 리더십 3 2 1     3 3        
가족상담 및 치료 3 1 2     3 3        
학교와 사회복지실천 3 2 1     3 3        
강점기반 사회복지실천 3 2 1     3 3        
사회복지실천평가 3 1 2     3 3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3 3 0         3 3    
정신보건과 사회복지실천 3 2 1         3 3    
상담치료 및 사례연구 3 1 2         3 3    
복지네트워크의 이론과 실제 3 2 1         3 3    
집단사회복지실천 3 1 2         3 3    
가족과 문화 3 3 0             3 3
비영리기관 운영관리 3 2 1             3 3
사회복지 세미나 3 1 2             3 3
사회복지의 역사 3 3 0             3 3
놀이치료 3 1 2             3 3
합계 60 37 23